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문화산업 현장의 가장 뜨거운 소식을 전문가들이 진단합니다.

우리나라 문화계의 가장 최신 소식부터 흐름 진단까지 재밌고 알찬 정보를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전합니다.

가상과 현실을 가로지르는 디지털 휴먼
가상과 현실을 가로지르는 디지털 휴먼
2021-11-22
가상과 현실을 가로지르는 디지털 휴먼메타버스 시대의 디지털 휴먼은 가상 인플루언서, 가상 아이돌, 인공지능 캐릭터, 인공지능 아바타, 메타 휴먼 등 다양한 이름으로 호명되고 있다. 디지털 휴먼은 인간을 닮은 동시에 현실 세계에 육체적 물질성을 갖지 않은 존재라는 점에서 인간과는 분명 차별적인 존재이다. 과연 이들은 기계적 대상으로서의 ’디지털’ 휴먼 일까, 아니면 인간과 동등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는 주체로서의 디지털 ‘휴먼’ 일까. 기술적 관점에서 디지털 휴먼은 컴퓨터 그래픽을 통해서 인간과 유사한 외양과 움직임을 재현하는 대상이다. 인문사회학적 관점에서는 인간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향후 정서적 교감까지도 가능한 주체이다. 디지털 휴먼은 크게 실제 인간을 원본으로 삼은 모방형과, 원본인 인간이 없는 창작형으로 구분된다. 디지털 휴먼은 태생적으로 현실과 가상을 가로지르는 유목적 주..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창작과 공연의 저작권 문제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창작과 공연의 저작권 문제
2021-11-22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창작과 공연의 저작권 문제최근 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 공간에 대한 관심과 기대가 뜨겁다. 메타버스 플랫폼의 성공 가능성은 해당 공간을 어떻게 디자인하고 구현할지에 대한 문화적인 상상력에 따라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국내 기업들은 전 세계적인 팬덤을 보유한 한류 콘텐츠를 활용하여 케이팝 스타의 공연을 개최하는 등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어 주목된다.그러나 향후 메타버스 공연에서의 저작물을 원활하게 유통시키고 산업적, 문화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공연에 관한 명확한 권리 설정을 강구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이에 바탕하여 메타버스 공연을 기획, 제작하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권리 관계와 수익 배분 문제도 해결이 필요하다.계속해서 확대, 구축되고 있는 메타버스 공간에서의 다양한 창작 활동과 공연 문화의 활성화를 ..
방탄소년단: 팬덤이 음악산업의 주도권을 흔들다
방탄소년단: 팬덤이 음악산업의 주도권을 흔들다
2021-11-19
방탄소년단:팬덤이 음악산업의 주도권을 흔들다작년과 올해,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부분을 바꿔놓고 위축시켰지만 그 기간 동안 방탄소년단의 질주는 나머지 세계와 무관하게 점점 거세지기만 했다. 2020년 발매한 방탄소년단의 앨범 <맵 오브 더 소울: 7(MAP OF THE SOUL: 7)>은 전 세계적으로 430여만 장이 팔렸으며, 그들의 지난 온라인 콘서트는 133만 명이 유료 관람했다. 또, 그들의 영어 싱글곡인 <버터(Butter)>는 빌보드 싱글 차트인 ‘HOT 100’에서 10주 동안 1위를 차지했으며, 이 노래는 올해 빌보드 차트에서 가장 오랫동안 차트 정상을 지킨 곡이 되었다.올해로 데뷔 9년 차를 맞은 이 그룹은, 그들이 한때 소망했던 국내 연말 시상식의 대상 수상이라는 목표를 훌쩍 뛰어넘어 그래미 노미네이트 가수가 되었고, 이제는 그들..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