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문화&이슈

문화산업 현장의 가장 뜨거운 소식을 전문가들이 진단합니다.

우리나라 문화계의 가장 최신 소식부터 흐름 진단까지 재밌고 알찬 정보를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전합니다.

한국의 가치있는 유산, ‘문화올림픽’으로 잇는다
한국의 가치있는 유산, ‘문화올림픽’으로 잇는다
2018-02-12
올림픽은 스포츠로 시작해 경제로 끝나는 경우가 상당수였다. 스포츠를 통해 서로 다른 이와 만나 교류하고 교감하는 ‘관계의 유대’를 얘기하지만, 결국은 자국의 경제적 실리를 좇아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 일쑤였다. 그러다보니, 스포츠가 끝난 향연의 자리를 잇는 콘텐츠는 빈약했다.1992년 바르셀로나올림픽은 경기를 치른 뒤 300만 달러의 이익을 냈다고 조직위가 발표했으나, 61억 달러의 채무를 남긴 채 잊혀졌다. 1998년 나가노올림픽의 상황은 더욱 심각했다. 2800만 달러 흑자라고 홍보했으나 실제로는 110억 달러의 빚이 발생한 것이다.올림픽 규모가 갈수록 대형화하면서 최첨단 경기장 건설과 함께 대규모 인프라 구축에 들어가는 비용도 늘어나는 추세다. 돈을 많이 들였기 때문에 투자비용 대비 이익 극대화 실현이라는 목표도 자연스럽게 연결됐다. 하지만 올림픽이라는 ‘특수..
우리 시대의 신화 '스타워즈’
우리 시대의 신화 '스타워즈’
2018-02-02
스타워즈 메인 사진 - 출처 : source.superherostuff.com전설의 시작 B급 SF를 사랑하는 영화학도 조지 루카스는 자신의 절친인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와 함께 아메리칸 조에트로프(American Zoetrope)라는 영화사를 차리고 대학 시절 호평받았던 단편인 <THX 1138>(1971)의 극장판을 제작한다. 평단의 평가는 호의적이었지만, 흥행에 대참패 하면서 루카스는 결국 아메리칸 조에트로와의 인연은 끝나게 된다. 호시탐탐 재기를 노렸던 그는 로맨틱 코미디 <청춘 낙서, American Graffiti>(1973) 흥행과 비평의 두 마리 토끼를 잡는데 성공하며 자신의 원대한 꿈을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한다. 조지 루카스가 구상한 이야기는 판타지적인 이야기를 SF적인 배경으로 풀어내는 스페이스 오페라..
스페인어로 출판되는 최초의 한국 관련 매거진 「N(에녜)」 편집장을 만나다
스페인어로 출판되는 최초의 한국 관련 매거진 「N(에녜)」 편집장을 만나다
2018-01-26
해마다 많은 K-팝 아티스트들이 중남미로 투어를 떠난다는 사실을 처음 접하면 우선 놀라게 된다. 더욱 놀라운 점은 매 공연이 매진된다는 것. 한국드라마의 인기 역시 못지않아, 글로벌 TV드라마 스트리밍 플랫폼에서는 영어 외에 스페인어 자막 작업이 필수적이다. 라틴아메리카에는 전 세계 어느 권역보다 열성적이고 적극적인 한류 팬덤이 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아직까지도 ‘개고기를 먹는 나라’ 또는 안보위기가 항상 존재한다는 부정적인 이미지가 만연하다. 우연한 기회에 방문한 한국과 사랑에 빠졌고 한국을 더 잘 알아가고 싶었지만 잘못된 정보와 진부한 편견이 만연한 현실을 발견했다는 몬세라트 피녜이로(Montserrat Pineiro)씨를 만났다. 그녀는 비슷한 생각을 가진 여성들과 함께 스페인어 잡지 「The Revista N(이하 에녜)」를 발행해 한국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시작..
'전체관람가'가 촉발한 영화계 열정페이 논란이 ‘헛발질’인 이유
'전체관람가'가 촉발한 영화계 열정페이 논란이 ‘헛발질’인 이유
2018-01-19
지난해 12월 24일 종영한 JTBC <전체관람가>는 여러모로 영화계를 둘러싼 화두를 던진 프로그램이다. <전체관람가>는 한국 영화계의 내로라하는 영화감독 10명이 3,000만 원의 한정된 예산으로 12분 내외의 단편영화를 제작하는 과정과 완성본을 보여주는 예능 프로그램이다. <인정사정 볼 것 없다> 이명세, <웰컴 투 동막골> 박광현, <말아톤> 정윤철, <마담뺑덕> 임필성, <비밀은 없다> 이경미, <상의원> 이원석, <맛있는 섹스 그리고 사랑> 봉만대, <계춘할망> 창감독, <똥파리> 양익준, <지슬> 오멸 감독 등 화려한 면면의 감독들이 참여했다. 배우들의 라인업도 못지않다. 전도연, 이영애 등 톱스타들이 감독과의 인연을 계기로, 또는 프로그램..
2018년 한국 콘텐츠 산업계 전망 ‘공정하고 상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해야’
2018년 한국 콘텐츠 산업계 전망 ‘공정하고 상생할 수 있는 환경 조성해야’
2018-01-11
우리의 콘텐츠 소비는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 콘텐츠 소비의 증가는 기술의 발달과 디지털화의 진전으로 콘텐츠를 소비할 수 있는 플랫폼과 디바이스가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보급된 덕분이다. 그렇지만 기본적으로는 우리 삶의 질이 향상되고 또 복잡해지면서 인간의 감성, 상상력, 창의력을 원천으로 하는 콘텐츠에 대한 수요와 문화적 욕구가 커져가고 있기 때문이다. 곧 삶을 즐기는 방식이 콘텐츠 소비라는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은 것이다. 콘텐츠는 우리의 시간을 빼앗는 모든 경험과 서비스이다. 굳이 ‘시간이 돈이다’라는 말을 들먹이지 않아도 콘텐츠의 생산과 소비는 그 자체로 산업적이다. 해마다 이맘때면 지나간 한해를 정리하고 또 새로운 한해를 전망한다. 산업적인 측면에서의 콘텐츠의 소비와 유통을 짚어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문화적 창조성을 담보하고 있는 콘텐츠의 지속적인 생산을 유인하는 물적..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