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문화&이슈

문화산업 현장의 가장 뜨거운 소식을 전문가들이 진단합니다.

우리나라 문화계의 가장 최신 소식부터 흐름 진단까지 재밌고 알찬 정보를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전합니다.

방탄소년단의 미국 시장 진입: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케이팝 한류
방탄소년단의 미국 시장 진입: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케이팝 한류
2018-08-31
방탄소년단의 미국 시장 진입: 새로운 시대의 새로운 케이팝 한류최근 빌보드 앨범차트 1위를 차지한 방탄소년단은 케이팝(K-Pop) 한류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우선 그들은 미국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국내에서 인지도를 넓힌 일종의 ‘역수입’ 케이스로 케이팝 산업의 세계화 정도를 보여준다.더불어 팬클럽 ‘아미(ARMY)’와의 상호 교류는 두터워진 글로벌 케이팝 팬덤과 그들의 영향력을 드러낸다. 또한 이들의 뛰어난 음악적 역량과 서사는 음악 한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좋은 음악을 만드는 일’임을 잘 보여준다.케이팝 한류 핫이슈:방탄소년단(BTS)의 미국 시장 진입 성공2018년 상반기 국내 음악산업계와 케이팝(K-Pop) 한류의 가장 중요한 이슈는바로 ‘방탄소년단(BTS)의 미국 시장 진입 성공’일 것이다. 2013년 데뷔한 7인조 남성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은 2..
각양각색 매력으로 전 세계 2억 명 유저들을 사로잡은 라인프렌즈
각양각색 매력으로 전 세계 2억 명 유저들을 사로잡은 라인프렌즈
2018-06-29
채팅창 속 ‘깜찍’캐릭터, 세계를 정복하다각양각색 매력으로 전 세계 2억 명 유저들을 사로잡은 ‘라인프렌즈’전 세계적으로 2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LINE)’의 스티커 캐릭터로 시작된 글로벌 캐릭터 브랜드 ‘라인프렌즈’. 깜찍한 메신저용 스티커에서 서울, 뉴욕, 상하이, 베이징, 홍콩, 도쿄 등 전 세계 105개 매장에서 다양한 고객들을 만나며 글로벌 크리에이터 기업으로 도약해 왔다. 세계적인 인기와 위상에 힘입어, 유엔아동기금 UNICEF의 글로벌 파트너로 선정되는가 하면 대한민국 외교부 해외 안전여행 명예 외교관으로도 활약한 ‘글로벌 스타’ 라인프렌즈를 만나본다.메신저 이모티콘 스티커에서 인기 콘텐츠로인터넷 데이터를 이용해 공짜로 문자메시지를 채팅처럼 주고받는 것만으로도 신기해하던 시절이 있었다. 그런데 언제부터인지 텍스트를 대신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
독일인이 본 한류의 직업적, 산업적 가능성 : 케이팝과 한류, 직업으로 삼을 수 있을까?
독일인이 본 한류의 직업적, 산업적 가능성 : 케이팝과 한류, 직업으로 삼을 수 있을까?
2018-06-22
독일인이 본 한류의 직업적, 산업적 가능성 케이팝과 한류, 직업으로 삼을 수 있을까? 얼마 전 한국 가수 최초로 그룹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 앨범차트인 ‘빌보드200’ 에서 1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음악차트에서 케이팝(K-Pop)을 찾아보는 것은 더 이상 어려운 일이 아니다. 독일 아이튠즈 음악차트에도 케이팝이 심심치 않게 오르내리고, 이제는 독일 음악의 주류로 인정받는 독일 공식 음악차트에도 케이팝을 만날 수 있다. 과연 한국문화는 독일에서 산업적, 직업적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을까? 독일에서 한국 엔터테인먼트 회사 소속 댄서로 활동하고 있는 기젬 카라불루트(Gizem Karabulut)와 한류 이벤트 매니지먼트 회사를 운영 중인 라우렌 올리비아 플라이셔(Lauren Olivia Fleischer)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독일에도 케이팝 팬이, 한류 팬이 있긴..
옷과 기술을 매개로 세상과 소통, 더스튜디오케이(THE STUDIO K) 홍혜진 디자이너
옷과 기술을 매개로 세상과 소통, 더스튜디오케이(THE STUDIO K) 홍혜진 디자이너
2018-06-20
옷과 기술을 매개로 세상과 소통하다더스튜디오케이(THE STUDIO K) 홍혜진 디자이너패션 디자이너의 이미지는 화려하다. 컬렉션에서 쇼를 마치고 모델들과 인사를 나누는 디자이너의 모습을 보면 ‘별세계’를 보는 듯하다. 그들은 어떤 경력을 쌓고 어떤 과정을 거쳐 자신의 컬렉션을 선보이는 걸까? 독특한 아이디어와 실험적인 시도로 한국을 넘어 글로벌 패션산업계에서 활약하고 있는 홍혜진 디자이너를 만나 브랜드의 론칭 과정에서부터 컬렉션 준비, 아이디어 도출 방법 등 패션 디자이너의 면면에 대해 들어보았다.지난 2006년 ‘더스튜디오케이(THE STUDIO K)’를 론칭하며 꾸준히 디자이너의 철학이 담긴 감성과 자신만의 색을 확실히 보여주는 디자이너 홍혜진. 그녀의 컬렉션은 항상 무궁무진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시도로 화제를 불러일으킨다. 미디어 아티스트와 콜라보레이션(Collaborat..
‘메이드 인 코리아’ 창작극으로 글로벌 무대 진출에 성공한 뮤지컬 제작자 라이브㈜ 강병원 대표
‘메이드 인 코리아’ 창작극으로 글로벌 무대 진출에 성공한 뮤지컬 제작자 라이브㈜ 강병원 대표
2018-04-20
100% ‘메이드 인 코리아’ 창작극으로 글로벌 무대 진출에 성공한 뮤지컬 제작자 라이브㈜ 강병원 대표꿈을 이루는 과정에 정해진 길이란 없다. 눈에 훤히 보이는 지름길도 없다. 글쓰기가 좋아 극을 썼고, 극을 쓰다 보니 가랑비에 옷이 젖듯 무대에 시나브로 정이 들어 뮤지컬 제작을 하게 된 강병원 라이브 대표가 걸어온 길이 그렇다. ‘진짜 우리 이야기를 만들어 보자’는 생각에서 내디딘 소소한 첫걸음이 해외 무대에서 우레와 같은 갈채로 돌아오기까지, 뮤지컬 〈마이 버킷 리스트〉로 그만의 버킷 리스트를 완성해가고 있는 강병원 대표의 한국 뮤지컬 해외 점령기를 들어봤다.한국 뮤지컬에 지각변동을 일으킨 ‘괴물’ 창작 뮤지컬〈시카고〉, 〈지킬 앤 하이드〉, 〈삼총사〉… 지금껏 ‘뮤지컬’하면 반사적으로 떠오르는 대명사들은 하나같이 외국 라이선스로 국내에서 공연된 해외의 유명 뮤지컬 작품들이..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