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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산업 현장의 가장 뜨거운 소식을 전문가들이 진단합니다.

우리나라 문화계의 가장 최신 소식부터 흐름 진단까지 재밌고 알찬 정보를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전합니다.

한국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의 핵심, 로컬 크리에이터
한국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의 핵심, 로컬 크리에이터
2022-07-18
한국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의 핵심, 로컬 크리에이터한류 콘텐츠가 영화, 음악, 드라마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소수의 작품에 의존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좋은 작품들이 나오는 선순환 체계가 구축되면서 한류에 대한 관심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한 창조성 기반의 콘텐츠 영역들이 라이프스타일 분야까지도 확장되며, 한국의 차별화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경쟁력 있는 스몰 브랜드들이 다수 탄생하고 있다. 특히 강남처럼 빠르게 개발된 계획도시 보다는 한국만의 특성을 잘 간직하고 있는 강북의 동네나 지방에서 지역 자원을 활용한 새로운 로컬 브랜드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2000년대 홍대 문화를 중심으로 개인의 가치 중심의 다양한 독립 가게들이 탄생했다면, 2010년대에는 역량 있는 개인 브랜드 시장이 형성되면서 대중의 라이프스타일 영..
K-로컬 콘텐츠와 한류 관광
K-로컬 콘텐츠와 한류 관광
2022-07-18
K-로컬 콘텐츠와 한류 관광한류 콘텐츠와 한국 문화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은 한국에 대한 방문 의향 증대와 실질적인 관광으로 연결된다. 그동안의 한류 콘텐츠가 한국 관광을 대표하는 문화 콘텐츠였다면, 여행이 일상화되며 점차 로컬관광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는 추세에서는 로컬 콘텐츠가 한류 관광을 이끌어 나가는 핵심이 될 수 있다. 지역만의 특색있는 콘텐츠 발굴과 함께, 이를 외래관광객에게 어떻게 알리고 매력있게 다가가게 할 것인지에 따라 앞으로의 한류 관광의 발전이 좌우될 수 있다.---------------------------------------------------------------------------------------------------------------------------------------------------------------------------..
지역축제와 국제교류의 난장을 위하여
지역축제와 국제교류의 난장을 위하여
2022-07-18
지역축제와 국제교류의 난장을 위하여한국은 현재 1천여 개에 달하는 지역축제를 보유하고 있는 ‘축제 부자나라’이다. 하지만 지역축제를 경제적인 부의 창출이나 국제교류의 선봉장으로 몰아세우게 되면 자칫 축제가 가지고 있는 본질을 훼손할 수 있다. 결국 축제의 본질도 잃어버리고 처음 목적했던 경제적 효과나 국제교류에 이득이 될 리도 만무하다. 지역축제를 통한 국제교류 활성화라는 향기로운 과실을 수확하기 위해서는 우선 축제가 내포하고 있는 특질이 무엇이고 이를 발현하려면 어떠한 요소들이 고려되어야 하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더불어 지구촌 사람들에게 한국의 작은 지역 축제가 어떻게 하면 소구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아야 한다. 이 글에서는 축제의 체험속성과 지역 브랜드 전략을 중심으로 고민에 대한 해답을 풀어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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