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문화산업 현장의 가장 뜨거운 소식을 전문가들이 진단합니다.

우리나라 문화계의 가장 최신 소식부터 흐름 진단까지 재밌고 알찬 정보를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전합니다.

메타버스와 한류 문화콘텐츠의 융합
메타버스와 한류 문화콘텐츠의 융합
2021-10-08
메타버스와 한류 문화콘텐츠의 융합메타버스(Metaverse)는 현실세계와 가상세계가 실감기술을 통해 결합하고 상호작용하면서 만들어진 융합된 세계이다. 메타버스의 4가지 유형 중 소셜 네트워킹 기능을 강화한 라이프로깅(Lifelogging) 메타버스가 급부상하고 있다. 한류를 이끄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은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Zepeto)와 협업하여 다양한 공연 콘텐츠를 시도하고 있다. 메타버스 속 공간과 콘텐츠를 물리적 제약 없이 무한하게 확장시킬 수 있고, 강력한 팬덤이 이미 형성되어 있어 이용자들을 확보할 수 있으며 메타버스에 익숙하고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주소비층인 Z세대가 주 이용자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메타버스 속 한류는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한류의 발전을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문화적 상상력을 담은 차별적인 경험과 다양한 이벤트, 메..
국제문화교류와 한류
국제문화교류와 한류
2021-10-01
국제문화교류와 한류문화교류는 좁은 의미에서 예술 상품, 공연, 전통공예품과 같은 작품의 교환의 의미도 내포하지만 동시에 다양한 행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의 정보와 가치, 규범들이 상호작용하면서 이뤄진다. 이러한 흐름은 일방적이거나 권력, 영향력과 관련된 문제들로 나타나기도 한다. 198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국제문화교류활동은 계급적이고 권력적인 특징이 강했지만, 최근 세계화와 정보화의 동인으로 보다 활발해진 국제교류활동은 교류의 범위와 활동이 확장되면서 다층적인 성격을 지닌다. 특히 한류는 시장의 논리에 움직이는 문화산업이므로 순수한 국제문화교류의 형태를 위해서는 자발적 의지를 필요로 한다. 국제문화교류 패러다임의 변화로 정부, 기업, 시민사회, 개인이 행위자로 확대되고 방식도 다양해졌으며 추구하는 지향점도 개인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가치지향적으로 변화하는 추세다. 이러한 환경 속..
한류韓流에서 반反한류,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신新한류
한류韓流에서 반反한류, 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신新한류
2021-09-24
한류韓流에서 반反한류,그리고 디지털 시대의 신新한류21세기 초반 한류는 한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중국 문화시장을 선도하였고, 더불어 케이팝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얻으며 오늘날의 한류를 형성하게 되었다. 이후 한류 문화콘텐츠의 범위가 다양하게 확대되면서 한국 문화콘텐츠 전부가 하나의 고유어인 ‘한류(韓流)’로 성립되어 중화권과 일본 등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 문화시장으로 확장되고 있다. 2021년 현재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적·물적 이동이 제한되어 세계 경제는 ‘신대공황’이라고 불리고 있으나, 최근 케이팝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BTS)과 영화 <기생충>과 같은 한류 문화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K-컬처에 대한 해외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비는 증가하며 한국의 디지털 산업 수출에 나비효과를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류 확산이 전 세계 문화시장에서 긍정적 ..
 검색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