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터뷰] 독일 케이팝 댄서들의 거점, K-Base 대표 라우렌 플라이셔 인터뷰

  • [등록일] 2017-09-13
  • [조회]186
 

 

최근 독일 베를린을 중심으로 이뤄지는 K-Pop 관련 행사에서 빠지지 않는 이름이 있다. 케이베이스(K-BASE) 커뮤니티다. 케이팝 콘테스트는 물론 베를린 문화카니발의 길거리 행진에서도 케이팝 댄스로 주목을 끌었다. 베를린 뿐만이 아니다. 함부르크, 프랑크푸르트, 뮌헨... 케이베이스의 활동범위는 점점 넓어지고 있다. 케이베이스는 독일의 케이팝 댄서에 의해서 시작됐다. 시작은 다른 케이팝 커뮤니티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케이팝을 듣고, 케이팝 댄스를 추기 시작했지만 정보가 너무 없었다. 독일 전역의 케이팝 댄서들을 한자리에 모으고 싶었다. 그래서 일단 홈페이지를 만들었고 콘테스트를 열기로 했다. 일은 꽤나 잘 진행됐고 그러다보니 한국 문화원에서도 연락이 왔다. 한국으로 가는 나라별 대표를 뽑는 케이팝 콘테스트를 함께 열자는 것이었다. 

 

케이베이스가 진행하는 행사는 규모도 커지고 범위도 넓어졌다. 콘테스트는 베를린에서, 댄서들의 '정모'는 함부르크에서 연다. 댄스 워크샵은 프랑크푸르트에서도 열린다. 독일 전역을 아우르는 케이팝 대표 행사 기획사가 될 날이 머지 않은 것 같다. 케이베이스를 이끄는 건 베를린에 사는 대학생, '라우렌 올리비아 플라이셔(Lauren Olivia Fleischer)'다. 물론 나이가 중요하지는 않다. 하지만 이제 스무살을 넘긴 라우렌이 뿜어내는 에너지는 그 누구보다 크다. 라우렌을 만나서 케이베이스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 케이베이스 대표 라우렌 올리비아 플라이셔-사진 출처: 통신원 촬영>

 

안녕하세요. 먼저 K-BASE 소개 부탁드려요.

케이베이스(K-BASE)는 2015년 2년, 독일 전역에 있는 케이팝 댄서들을 하나로 모으는 네트워크가 되고자 시작했습니다. 케이팝 댄서들 간 커뮤니티면서, 댄스 콘테스트 등 케이팝 관련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고 있어요.

 

K-BASE를 만들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원래 J-Pop을 듣다가 자연스럽게 케이팝으로 넘어오게 됐어요. 2015년부터 케이팝을 듣기 시작했는데, 당시에 케이팝과 관련된 것들을 찾기가 쉽지 않았어요. 이벤트도 많이 없었고, 정보를 알 수 있는 통로가 부족했죠. 그래서 직접 그룹을 만들게 됐어요.

 

그동안 진행한 행사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먼저 가장 큰 행사로는 매년 열리는 케이팝 댄스 콘테스트가 있습니다. 2015년 함부르크에서 처음으로 열었고, 2016년과 2017년에는 베를린 한국문화원과 함께 기획해서 진행했습니다.

또 케이팝 파티나 커뮤니티 데이 같은 행사를 열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데이를 통해 일년에 한 번 독일 전역의 댄서들을 함께 모이는 자리를 만들고 있어요. 올해 11월에는 케이베이스의 이름으로 비스바덴에서 또 한번 콘테스트를 진행하고 이어 바로 프랑크푸르트에서 댄스 워크샵과 커뮤니티 데이 행사를 열 예정입니다.

 

한국 문화원과의 협업이나 베를린 문화 카니발 참여는 어떻게 성사되었죠? 

한국 문화원도 케이팝 아카데미나 콘테스트 등의 행사를 기획하기 때문에 우연한 기회에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케이팝 관련 행사에서는 함께 일 하고 있어요. 베를린 문화 카니발도 문화원 측이 연결을 해 줘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때는 전국에서 카니발 행진에 참여할 케이팝 댄서를 모아서 함께 연습을 하고 행사에 나갔습니다. 

 

얼마 전에 안무가 박봉영의 워크샵 행사를 진행했죠? 어떻게 함께 기획하게 되었나요?

박봉영 안무가가 유럽권 워크샵 진행 파트너를 모집한다는 소식을 듣고 먼저 연락을 했어요. 독일 지역 워크샵은 케이베이스가 맡아서 하고 싶다고요. 흔쾌히 성사가 되어서 베를린과 프랑크푸르트 두곳에서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신청자가 너무 많았고 호응이 좋았어요. 

 

이름에서 느낌이 오긴 하지만 K-BASE의 뜻은 무엇인가요?

독일에서 케이팝 댄서들이 함께 모일 수 있고 춤을 출 수 있는 다양한 거점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로스톡에 사는 사람이 슈트트가르트에 왔을 때, 거기서도 춤을 연습할 수 있고, 함께 춤추는 사람들을 찾을 수 있고 심지어 다양한 이벤트를 꾸릴 수 있도록이요. 

 

지금 대학생으로 알고 있는데, 향후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당연히 케이베이스를 계속 이끌어 갈 예정입니다. 저 뿐만 아니라 지금 4-5명의 친구들이 함께 하고 있어요. 대학생이라 학업과 병행하는게 쉽지는 않지만 이 활동이 너무 즐겁고 재미있습니다. 

 

 

 


<케이베이스가 운영하고 있는 독일 케이팝 댄서 & 댄스그룹 지도 - 출처: https://www.kbase-germany.com/>

 

케이베이스는 독일 전역의 케이팝 댄서를 한자리에 모으겠다는 목표에 걸맞게 구글 지도를 이용해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있다. 케이팝 댄서나 댄스그룹이 스스로 자신의 지역과 정보를 입력할 수 있다. 아직 많은 이들이 등록하지는 않았지만 활성화된다면 독일 전역의 케이팝 기반을 알 수 있는 좋은 데이터베이스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동안 독일에서 열리는 케이팝 관련 행사에서 여러차례 라우렌을 본 적이 있다. 항상 밝고 자신감 넘치는 몸짓에 덩달아 좋은 에너지가 솟는 기분이었다. 행사 기획뿐 아니라 행사를 진행할 때도 주위 사람을 아우르는 힘이 있었다. 원하는 것을 스스로 찾고, 해내고 즐기는 라우렌에게서 케이베이스의 즐거운 성장을 엿볼수 있었다.

 

※ 케이베이스 홈페이지: https://www.kbase-germany.com/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이유진[독일/라이프치히]
  • 약력 : 현) 라이프치히 대학원 커뮤니케이션 및 미디어학 재학중 전)2010-2012 세계일보 기자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