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태국 인기 TV프로그램 <Team Girl>이 소개한 서울의 핫플레이스 5곳

  • [등록일] 2017-09-13
  • [조회]225
 

태국 지상파 TV 《GMM 25 채널》이 매주 토요일 오후 1시에 방영하는 프로그램 에서, ‘서울의 최고 먹거리, 볼거리를 선정하다라는 제목으로 서울 특집편을 방송했다. < TEAM GIRL >은 태국에서 가장 젊은 방송을 표방하고 있는 GMM 25가 지난해부터 선보이고 있는 프로그램으로, 유명 여성 연예인 및 방송인들이 팀을 이뤄 트렌드에 민감한 젊은 여성들이 좋아할만한 힙플레이스를 찾아서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서울 특집편은 지난 8월 촬영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9 2일 약 1시간(광고 포함) 분량으로 방송되었다.

 


<태국 지상파 TV GMM 25에서 방송된 'Team Girl'의 서울 특집편 방송 장면>

 

이날 방송에서 피글렛(가수 겸 배우),너이(가수), 제니(방송인) 3명의 MC는 서울시티버스 위에서 K-Pop을 부르며 등장해, “안녕하세요라는 한국어 인사로 방송을 시작했다. 이들은 서울시티버스의 코스인 종묘, 동대문, 경복궁, 광화문광장 등 기존에 잘 알려진 유명 관광코스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뒤이어 방송의 취지인 서울의 핫플레이스안내에 집중했다. 과연 이들이 선정한 핫플레이스에는 어떤 곳들이 있었을까. 한국을 여행하는 태국 관광객들은 남성보다 여성의 비중이 65%로 높은데다(2016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자료), 태국인의 특성상 유명인 또는 TV가 소개한 것에 대한 믿음과 의존도가 강한 것을 감안할 때 이날 방송 내용은 향후 태국인의 관광 선호 지역을 파악하는 데도움을 될 것으로 보인다.

 

1.   서울로7017


<서울로7017을 찾은 'Team Girl' 진행자들>

 

지금까지 서울 야경을 감상하기 위한 장소로 태국 관광객에게 가장 유명했던 곳은 남산타워이다. 그러나 이날 촬영진들이 찾은 곳은 서울시가 지난 5월 기존의 서울역 고가도로를 공원으로 탈바꿈시켜 개장한 서울로7017’이었다. MC들은 서울로7017에서 보이는 서울역의 야경에 환호하며, ‘기존의 오래된 고가도로를 공중정원으로 만든 한국 정부의 생각이 참신하다고 감탄했다. 또한 서울로7017은 남녀노소에 상관없이 모든 여행객들이 좋아할 만한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라며 추천했다.  

 

2.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반포 낭만달빛마켓



<새로운 관광지로 추천받은 반포 낭만달빛마켓(서울 밤도깨비 야시장)>

 

태국은 어느 도시를 가건, 그 지역 또는 도시만의 야시장이 활성화되어있다. 식재료가 풍성한 1년 내내 더운 날씨가, 집 밖으로 나와 시장에서 식사하는 문화 발전에 기여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도 그동안 대표적 야시장으로 활약했던 명동과 동대문에서 벗어나,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 2015년부터 서울 밤도깨비 야시장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3명의 MC들이 찾아간 곳은 한강 반포지구에서 열리는 낭만달빛마켓으로, 관광객들이 좋아할 만한 수공예품 구경을 비롯해 다양한 푸드트럭에서 마음에 드는 음식을 골라먹을 수 있다는 점에서높은 평가를 받았다.

 

3 & 4 &5. 한남동에서 즐기는 브런치와 카페, 루프탑 바



<핫플레이스로 추천받은 한남동의 한 갤러리 겸 카페>

 

최근 한국 젊은 세대들이 좋아하는 핫플레이스의 대표 지역으로 한남동 및 이태원 지역에 주목했다. 특히 한남동은 히피적인 창의력이 가득한 곳으로낡고 오래된 빌딩들이 갤러리나 카페로 개조되어 더욱 멋진 분위기가 넘친다고 전했다. 이들은 젊은 한국 여성들이 좋아하는 장소들로 한 이탈리안 퓨전 레스토랑과 갤러리 겸 카페를 찾아 추천 메뉴및 가격대까지 자세하게 소개했다. 이후에는 인근 해방촌에 위치한 루프탑 바에서 석양을 바라보며 분위기를 즐길 것을 권했다.


태국의 지상파 TV는 수신료 부과 없이 디지털 방송 수신을 위한 셋톱박스만 있으면 누구나 볼 수 있게 되어있는데다, 시청자와 온라인을 통한 소통을 중요하게 여겨 방송된 프로그램은 유튜브나 페이스북 같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얼마든지 다시 볼 수 있다. 서울특집편은 태국의 개인 여행객이 빠르게 증가하는 가운데 최신 명소를 소개하고 한국 여행에 대한 흥미를이끌어 내는 데에는 성공적이었다. 그러나 평범한 태국 여행자들이 찾기에는 소개된 음식점, 카페, 루프탑 바들의 가격대가 다소 높은 듯 보였다. 진행자들이 메뉴와 가격을 소개하며 비싸지 않다’, ‘이 정도 품질의 음식에 맞는 가격이다라고 언급하는 장면도 일반시청자들과 괴리감을 키운 듯 했다. 방송 동영상 댓글에 '재미있게 잘 보았다', '유익한 정보가 되었다' 등의 의견도 있지만 소개된 장소들이 다 비싼곳이다(유튜브 아이디: iTumz iTumzJr)’, ‘방송 진행자들에게는 얼마 안하는 금액이겠지만 평범한 사람에게는 비싸다(유튜브 아이디: Somnarong Sriprasert)’ 등의 의견이 많은 지지를 받고 있는 것이 이를 뒷받침했다.

 

* 사진 출처태국 지상파 TV 《GMM 25 채널》 프로그램 < TEAM GIRL > 페이스북 및유튜브 화면 캡쳐

* 서울 특집편 동영상 URL : https://www.youtube.com/watch?v=CqdciNYcwvE

통신원이미지

  • 성명 : 방지현[태국/방콕]
  • 약력 : 현) 태국 국립쫄라롱껀대학교 대학원 재학(동남아시아)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