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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원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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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정책/이슈] `텔레비전`의 존재감이 사라지고 있는 일본.

  • [등록일] 2017-09-28
  • [조회]184
 

 


 


 

거실의 텔레비전앞에서 가족과 리모컨 사수 싸움을 하지않아도 스마트폰으로 텔레비젼 프로그램을 보는 아쉬울 것 없는 시대가 왔다. 최근 일본에서는 스마트폰으로 인한 텔레비전 사용량이 현저히 줄어들면서 중고품으로 텔레비전을 내놓는 가정이 눈에 띄게 늘고 있는 추세다. 2011년 7월 지상파 아날로그 TV방송을 완전히 종료하면서 전국적으로 IDSB방식의 지상파 디지털 TV방송 체제로 완전히 전환시키는 쉽지 않은 과정을 밟아 온 만큼 아쉬운 흐름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여전히스포츠나 뉴스를 텔레비전을 통해 보거나 스마트폰을 보더라도 습관적으로 텔레비전을 켜놓는 가정이 많아서 아이러니하게도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것이 아닌 `켜두는` 시간은 크게 변화가 없다고 한다.

 

최근 일본 공영방송국 NHK의 방송문화연구소에서 공개한  '일본인의 생활 시간' 자료에 따르면, 각 가정에서 평일 하룻동안 텔레비전을 보는 평균 시간은 2015년 기준 약 3시간 18분이라고 한다. 10년 전인 2005년에는 3시간 27분, 20년 전인 1995년에는 3시간 19분에 비하면 다소 시청 시간이 감소하긴 했지만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인의 생활 시간'에서는 시간이 흐르면서 변화하는 시청자들의 태도에 대해 성별, 세대별로 나누어 분석했다.

 

70대 “I LOVE TV!”

1995년과 2005년을 비교했을 때 10~60대 연령층 남녀 모두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감소했다. 30대 남성은 1995년 평일 평균 시청 시간이 2시간 29분,  2015년에는 1시간 49분으로 감소했으며, 30대 여성은 3시간 16분에서 2시간 37분까지 감소했다. 반면 다른 세대와는 다르게 70대 이상 남녀의 텔레비전 평균 시청 시간은 시간이 흐를수록 증가했다. 70대 이상 남성의 경우 평일 평균 시간이 1995년에는 5시간 10분, 2015년에는 5시간 16분이었으며, 여성의경우 1995년에는 5시간 8분, 2015년에는 5시간 29분으로 증가했다. 텔레비전 평균 시청 시간이 5시간이라는 것도 젊은 세대와 비교했을 때 훨씬 월등하다. 스마트폰의 어려운 작동법에 익숙하지 않고, 핸드폰이란 그저 전화하기 위한 수단으로만 사용하는 세대이기때문에 이러한 결과가나오지 않았을까 추측된다. 고로  70대에게는 텔레비전이 최고의 벗일 터다.

 

여성이 남성보다텔레비전을 더 많이 본다! 

2015년에는 남성보다 여성이 평일에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간이 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 40대 여성은 “아침에 일어나면 먼저 텔레비전을 켜고 집안 일을 하기 시작한다. 텔레비전은 BGM의 대안이다.”며 “집에 혼자 있을 때면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가만히 앉아서 텔레비전을 볼 여유는 없다. 습관적으로 틀어두는 것일 지도 모르겠다.”고 말한다. 이 여성의 70대 부모님은 텔레비전 시청을 무척 즐기신다고 말하면서 “아버지는 쉽게 실증내는 성격 탓인지 한 프로그램을 꾸준히 보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채널을 돌리신다. 어머니는 한류 드라마에 빠져 있어서, 드라마를 보기 위한 케이블 TV도 계약해 뒀다. 때문에 어머니는 매일 밤 늦게까지 한류 드라마를보고 계신다.”고 말했다.

 

다른 40대 남성은 “뉴스만 잘 챙겨보는 편이고 그 외에는 재방송 프로그램을 위주로 보는데 대부분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실시간으로 텔레비전을 보진 않는다.”고 말했다. 물론 이와 같은 의견은 일부의 의견이며,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젊은 세대에는 남녀 불문하고 텔레비전 자체를 가지고 있지 않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혼자 살고 있다는 20대 여성은 “집에 텔레비전이 없다. 평소에 스마트폰으로 아마존 프라임에서 코미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보고 있다.텔레비전 없는 생활이 특별히 불편하진 않다.”고 말한다. 여담으로 일본의 광고 기업에서 텔레비전 광고 마케팅을 담당하는 지인의 말에 의하자면 소비는결국 남성보다 여성이 많이 한다고 한다. 여성은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길고 따라서 광고를 접하는 빈도가 높으므로 제품 홍보하기에 제격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이 현상이 지속될지는 미지수라 점차적으로 스마트폰을 위한 광고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다고 한다.  

 

평균적인 텔레비전 시청 시간이 3시간 18분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실제적으로 텔레비전을 시청하는 시간은 1시간 14분에 불과하고 한다. 일본에서의 텔레비전 존재에 대해서는 세대에 따라 전혀다른 색을 띄고 있다. 과연 텔레비전이 애물단지가 될 것인지, 텔레비전의 미래는 시간이 지나면 알게 될 것이다.

 

참고자료 : http://www.toushin-1.jp/articles/-/4009?utm_source=yahoo-news&utm_medium=referral&utm_campaign=relatedlink, NHK방송문화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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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명 : 박하영[일본(오사카)/오사카]
  • 약력 : 현재) 프리랜서 에디터, 한류 콘텐츠 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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