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필리핀에 부는 뷰티(beauty) 한류

  • [등록일] 2017-11-30
  • [조회]164
 

필리핀에 뷰티 한류의 바람이 분다. 필리핀의 뷰티 한류는 BB크림과 CC크림으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필리핀 마닐라 무역관에 따르면, 필리핀에서 방영되는 한류드라마와 미국드라마가 필리핀 색조 화장품 제품 유행을 선도했다고 한다. 필리피나(필리핀 여성)의 경우 얼굴색조나 밝기를 더욱 하얗게 하는 것에 관심이 많은 편이다. 필리핀 첫 화장품 브랜드 매장인 The face shop(더페이스샵)으로 시작한 한국의 화장품 매장은 현재는 뷰티제품 이외에 한국 뷰티 관련 책이 나올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The face shop은 필리핀의 유명 백화점인 SM 몰 등 대형 쇼핑몰에는 없는 곳이 없을 정도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필리핀에서는 매우 쉽게 찾을 수 있는 매장이다.

 

필리핀의 Mall of Asia(MOA)에는 한류 Beauty shop 구역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다. 'Etude House', 'Natural Republic', 'Tony Moly'가 서로 마주보며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Etude House의 경우 The face shop 다음으로 필리핀에서 매장을 많이 가지고 있다. 이곳에서는 최근 미세먼지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Wonder Pore Freshner'라는 토탈 솔루션 상품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비타민 C, 알로에 등 다양한 종류의 마스크팩과 Eyebrow pencil, Eyeliner 등이 인기를 얻고 있다고 한다. Etude House 판매원에 말에 의하면 화장품의 회전률은 상당히 빠르다고 한다. 유행에 민감한 상품이기에 매장의 상품들이 자주자주 바뀌는 것이다. Tony Moly의 경우 Eye Brow 상품들에 대한 선호가 있다고 한다.

 

   

 < 필리핀 마닐라 유명 백화점에 입점한 banila.co -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

 

최근에 필리핀에서 가끔 보이는 한국 화장품 매장은 태연을 광고모델로 한 banila.co(바닐라코)라는 프렌차이즈 매장이다. 'Zero'라는 클렌징 상품(Cleansing Balm)이 있는데 이 상품을 주력으로 판매하고 있다. 또한 Hydration Boosting(수분 촉진) Duo, Base Perfection, Skin Brightening Duo 등의 화장품 제품이 있다. 필리핀 한국 화장품 매장에는 일반적으로 홍보용 flyer(전단지)를 찾기 어려운데, banila.co는 홍보 flyer를 제공하고 있다. 다른 매장 방문시 전단지를 주면 make-over를 무료로 받을 수 있다. 또한 2017년 10월 18일부터 2018년 1월 15일까지 온라인(www.banilaco.ph)으로 주문한 상품은 무료 배송을 해 주고 있다. banila.co는 필리핀 마닐라에 9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스킨케어 제품을 위주로 판매하고 있다. 자체 매장도 있지만, 필리핀의 유통 대행 업체인 Zalora, Lazada, Beauty MNL 등을 활용하여 판매하고 있다.

 

  

< 필리핀 마닐라 유명 백화점에 입점한 Club Clio -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

 

최근에 눈에 띄는 브랜드는 한국의 'Club Clio' 브랜드이다. Club Clio는 파운데이션과 BB크림, 아이라이너와 스킨케어 제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현재 마닐라의 네곳에 입점해 있다. Club Clio는 한국의 젊은층을 타켓으로 한 브랜드이기도 하다. 배우 공효진을 모델로 하여 필리핀에 뷰티 한류를 펼치고 있다. banila.co 와 Club Clio 모두 뷰티 한류의 인기를 상징하듯이 유명 백화점의 좋은 자리에 당당히 입점해 있다.

 

2017년 9월에는 'Unnie(언니), you are so beautiful'이라는 서적이 필리핀에서 출판되었다. 이 책은 필리핀 출판사에서 출판하였으며, 책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한국의 화장법과 화장품에 대하여 소개한 책이다. 필리피나가 한국의 예쁜 언니들처럼 되는 방법을 한국의 화장품 소개와 함께 설명한 책이다.

 

 

< 「언니 - 너무 예뻐요」 라는 책자 발간,  사진출처 : https://www.summitmedia.com.ph >

 

최근에 필리핀에 입점한 Club Clio 이외에 송혜교가 모델인 'LANEIGE' 매장이 영업중에 있다. 필리핀에서도 의약품과 생활용품을 함께 파는 드럭스토어가 인기가 높다. 대표적인 매장은 'wastons' 이다. 이 매장에서는 한편에서는 약을 판매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화장품을 판매한다. 여기서도 Pure Beauty, Cathy Doll 등 한국 화장품 브랜드를 볼 수 있다. Pure Beauty는 PINK라는 브랜드로 모공 관리 제품(pore perfection)을 판매하고 있다. Cathy Doll 상품은 미백 바디 클린저나 milky white cream pack 등 미백 제품(whitening, brightening)을 중심으로 판매하고 있다. Cathy Doll 상품중에는 태극기와 함께 한국에서 만들어졌다는 뜻인 'fomulated in Korea'라는 문구를 볼 수 있는 상품도 있다. 

 

    

 <필리핀 waston에 입점한 Pink와 Cathy Doll -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아직은 한국의 화장품이 필리핀 내에서의 시장점유율이 높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필리핀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는 것이 눈에 보인다. 뷰티 한류는 K-드라마, K-pop에 이어서 차세대 한류를 이끌어갈 아이템인 것은 분명하다는 생각이 든다.

통신원이미지

  • 성명 : 김영철[필리핀/마닐라]
  • 약력 : 현) Faith Academy 국제학교 교사 한국산업인력공단 필리핀 지사 실장, 고려대학교 언어학 졸업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