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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원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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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자료] 캐나다 내 한국 기업 이미지와 문화

  • [등록일] 2018-02-13
  • [조회]494
 

평창 올림픽을 맞이하여 캐나다 내 언론에서는 한국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올림픽 스포츠 기사 뿐 아니라, 북한 관련 뉴스들도 캐나다 언론의 메인을 장식하고 있다. 캐나다의 주요 미디어인 CBC, National post, The globe and mail 등에서 특파원을 한국으로 파견하였기에 더욱 많은 기사들이 줄지어 올라오고 있다. 특히 한국의 다양한 문화에 대한 소개가 빠질 수 없는데, 캐네디언의 눈으로 본 자판기 커피나, 냉면 등 지금까지 소개되지 않았던 한국의 음식문화 또한 조명을 받고 있다.

 

< 자판기 커피와 냉면에 대한 캐나다 언론 본도 - 출처 : CBC, The globe and mail 기사>

 

여러 다문화가 함께 어울려 있는 캐나다의 경우, 타 문화에 대해 상대적으로 우호적일 뿐 아니라, 이를 존중하고 커뮤니티 내에서 있는 모습 그대로 인정해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캐나다 내에서 한국 여러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는 어떠할까? 가장 많이 알려진 한국 브랜드인 삼성 또한 캐나다 언론에서는 뜨거운 관심의 대상이다. 최근에도 한국에서 진행되었던, 삼성 일가에 대한 재판 과정과 결과 뿐 아니라 평창 올림픽에서 북한과 이란 선수들에게 지급되지 못했던 갤럭시 노트에 관한 뉴스, 새로운 갤럭시 모델에 대한 반응과 기대에 이르기까지, 캐나다 주요 언론사들은 연일 삼성 전자와 삼성 그룹에 관련한 뉴스를 보도 하고 있다. 캐나다 내에서 삼성 전자는 이미 아이폰과 함께 가장 널리 인식된 테크널러지 브랜드이자, IT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캐나다 언론이 보이는 삼성 그룹에 대한 관심 - 출처 : 캐나다 포털 내 기사 검색 페이지>

 

전 세계 브랜드에 대한 분석과 전략, 그리고 브랜드 가치 등에 대해 조사하고 있는 인터브랜드(interbrand)2017년 세계 브랜드 랭킹 조사에서 <삼성>6위로 발표했다. 애플, 구글와 함께 전 세계 가장 영향력 있는 브랜드로 조사된 삼성 브랜드 가치는 2000년부터 순위가 꾸준히 상승하여 2017년에는 5624900만달러(635100억원), 지난해(518억달러)보다 9% 상승했다. 그 외에도 현대차가 종합 브랜드 35(자동차 부분 6), 기아차는 전체 브랜드 69위에 기록되었다.

 


삼성에 대한 세계적인 인지도 : 세계 6위를 차지함 - 출처 : 인터브랜드 보고서>

 

또한 전 세계 시장에 대한 통계, 조사를 전담하고 있는 STATISTA는 캐나다 내에서 삼성의 브랜드 가치를 봄바디어(Bomnardier)와 페이스북에 이어 3위로 기록하고 있다. 봄바디어는 항공기, 대중 교통 및 금융업을 중심으로 하는 캐나다 대기업이다. 또한 레겔( Leger) 리서치 전문 회사는 캐나다 내에서 삼성의 가치를 20167위로 기록하고 있다. 이는 갤럭시 노트 7의 발화 사태나 한국 정치권과 연관된 삼성 리더쉽의 수사 등 여러 부정적인 이미지가 미국 내 삼성 기업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쳤던 것과는 달리 해석되어 진다. 또한 현대와 기아의 자동차 판매량을 보면, 2017년도 6위와 9위를 기록하고 있다.

 

 < 캐나다 내에서 보여지는 삼성 브랜드에 대한 인식 - 출처 : STATISTA 보고서>

 

 

< 2017년 캐나다 내에서 판매된 자동차 : 현대와 기아가 6위와 9위를 차지하였다. - 출처 : 레겔 보고서>

 

또한 최근 삼성전자는 캐나다 토론토 다운타운에 최대 규모의 체험매장을 열었다. 2만 천 평방피트 규모의 체험매장은 캐나다 내 6곳에 비해 가장 큰 규모를 갖추고 있다. 매장에는 전자 제품을 진열하였을 뿐 아니라, 다양한 기술을 접목시켜 고객들과 소통하도록 하였다. 가상현실(VR)기기와 카메라를 통해 캐나다 전역을 볼 수 있는 체험, 개개인의 취향에 맞는 모바일 액세서리, 삼성 전자 기기에 대한 교육, 수리 및 문의를 1:1로 도와 줄 뿐 아니라 여러 행사들을 통해 마치 파티장에 온 것 과 같은 분위기를 연출하면서, 음악과 춤, 그리고 공연을 선사하였다. 또한 그리고 무료 음식과 요리들이 선을 보였는데, 매장 안에는 직접 요리 할 수 있는 주방이 있었고, 그곳에서 최고의 세프들이 하는 요리들을 선볼 수 있었다. 특이한 점은 여러 이벤트가 ‘Discoverour Seoul’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졌고, 한국 비빔밥과 같은 요리를 선보일 뿐 아니라 개최되고 있는 올림픽 게임 테마와 연결되어 선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삼성 전자의 시도는 캐나다 내에서 한국 브랜드와 삼성의 브랜드의 결합이 더욱 좋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자신감에서 나온 것이 아닌가라는 추측을 가지게 한다.

 

< 토론토 다운타운 이튼 센터에서 열린 삼성 매장, Discover our Seoul 이라는 이름으로 행사가 진행되었다. - 촬영 : 통신원>

 

문화가 삶의 모든 영역 속에서 경험되어 지는 우리네 일상이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캐나다 내에서 보이는 한국 브랜드에 대한 이미지, 그리고 기업에 대한 여러 이미지는 단순한 기술과 과학과 경제의 영역만으로 설명되어 질 수 없는 것이 분명하다. 캐나다의 여러 세대와 인종 가운데 각인된 한국과 한국 문화에 대한 기억이 여러 요인들과 더불어 실제적인 판매율과 산업에 직접적인 연관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평창 올림픽으로 인해 많은 관심이 한국으로 향하고 있는 이때, 한국의 다양한 문화적 가치와 아름다움이 더 넓고 깊게 알려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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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명 : 고한나[캐나다/토론토]
  • 약력 : 현) 캐나다한국학교 연합회 학술분과위원장 현) 온타리오 한국학교 협회 학술분과위원장 현) Travel-lite Magazine Senior Edi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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