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두바이에 상륙한 최대의 한류 콘서트 SM TOWN in DUBAI!

  • [등록일] 2018-04-10
  • [조회]94
 

메가톤급 한류 공연 SM TOWN 공연이 드디어 두바이에 상륙했다. 중동을 비롯한 아랍권에 한류 열풍이 분이래 가장 큰 한류 이벤트인 SM TOWN 의 역사적인 두바이 공연이 있던 지난 4월 6일, 두바이의 중심부에서 30분 떨어진 Austin Rocks Arena에는 35도를 넘나드는 더위에도 불구하고 이른 오후부터 아바야를 쓴 젊은 현지 여성 부대와 아시아, 중동 지역의 십대 팬들이 몰려들기 시작했다.

 

<SM TOWN 공연무대 전경 -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이번 SM Town공연에는 SM 엔터테인먼트의 아티스트 13팀이 총출동 했다. 케이팝 스타중에서아랍권 내에 늘 인기도 최 상위권을 차지하는 엑소와 수퍼주니어, 샤이니, 동방신기, 소녀시대 등 대형 스타들이 한번에 두바이를 방문하는 것은 이 곳 한류 팬들에게는 다시 없을 엄청난 큰 이벤트로 다가왔다. 이곳의 다양한 한류 팬클럽과 커뮤니티들은 이미 공연 전날인 4월 5일부터, 아티스트들의 두바이 도착과 동시에 모든 일정을 소셜미디어에 앞다투어 올리며 이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생중계 하기 시작했다. 공항과 기자회견장에는 수백명의 팬들이 모여 아티스트들의 두바이 도착에 환호하며 성대하게 이들을 환영하기도 했다. 실제로 소셜 미디어 상에서 #smtownindubai 해시태그로 947,115의트윗과  18,307개의 인스타그램포스팅이 올라왔다고 하니 이번 공연에 현지 팬들이 얼마나 열광적으로 반응했는지를 가늠할 수 있다.

 

<두바이 공항에 모여든 현지 케이팝 팬들의 모습 - 사진출처 : SM TOWN 페이스북 페이지>  

 

<공연 하루전에 있었단 SM 아티스트들의 기자회견 모습 - 사진출처 : SM TOWN 페이스북 페이지>

 

 

 

<소셜 미디어 상 SM TOWN 공연 관련 사진 - 사진출처 : 각 SNS 페이지>

 

<SM TOWN 공연 하이라이트 영상 - 출처 : YouYube>

 

이번 SM TOWN 공연은 지난 1월, 두바이의 유명 아이템인 두바이 분수에 케이팝으로는 EXO노래가 처음으로 삽입되고 EXO가 직접 방문하면서 결정되었다. 두바이 분수쇼의 EXO 노래 삽입과 마찬가지로 이 공연 역시 두바이관광청의 적극적으로 주도와 국내 대기업 현대의 계열사인 현대 C Square의 주관으로 이루어졌다. 두바이관광청의 적극적인 주도가 있어서인지, 이번 공연은 공연 자체 뿐 아니라 아티스트들의 모든 일정 자체가 매우 주도적이며 매끄럽게 진행되었다. 실제로 이들이 기자회견을 갖고 머문 호텔은 중동의 대형 그룹 EMAAR가소유한 일류 호텔로 EMAAR는 이번 공연의 스폰서파트너로 참여하기도 했다.

 

<중동내 K-POP파워를 제대로 보여준 EXO 기사보기>

 

<SM TOWN 공연 포스터 화면 - 출처 : 공연 홈페이지>

 

공연 역시 두바이 내의 대형 기획사인 117LIVE의 능숙함을 볼 수 있을 만큼 흠잡을 데 없는 무대 구조 및 조명과 음향을 보여줬다. 특히 각 아티스트들에 맞추어 대형 스크린을 통한 아트웤이 구성되었고, 무대 위에 별도로 세팅된 돌출형 원형 무대는 SM Town 공연 기획의 완성도와 함께 멋진 조화를 이루어냈다.

 

<잘 짜여진 기획과 실력으로 한국 아티스트의 퍼포먼스 및 기획력을 보여준 SM TOWN의 무대 모습 –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현장은 3000명 이상의 팬들이 운집했는데, 특히 940AED(한화 약 28만원)에 달하는VIP존은 그야말로 발 디딜 틈이 없었던 것으로 보아, 이들이 얼마나 이러한 대형 한류 공연에 목말라 있었는지 느낄 수 있었다. 이번 공연과 관련해 현지의 케이팝 열풍을 보도하는 현지 미디어들의 기사가 쏟아졌는데, 이들의 온라인 기사에 올라온 사진만으로도 열광적인 팬들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케이팝 열풍과 더불어 한국 음식을 홍보하는 현지 미디어의 톡톡 튀는 특별 기사 또한 눈에 띄기도 했다.

 

<공연 현장의 모습 - 사진출처 : 통신원 촬영>

 

 

<뜨거웠던 SM Town 공연 소식을 전하는 현지 미디어들 - 사진출처 : The National, Gulfnews 홈페이지>

 

  <SM TOWN 공연 영상 - 출처 : YouTube>


<두바이 한국 음식을 소개하는 《Want'on》 저널 기사 - 출처 : 페이스북>

 

이번 공연에 있어 아쉬웠던 점이 있다면, 이번 공연을 기획한 기획사 및 스폰서들이 케이팝 공연의 주 타깃 층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하지 못했던 점이라고 굳이 말하고 싶다. 두바이 내 대형 팝 스타들의 공연이 두바이에 거주하는 성인 유러피언들을 메인 타깃으로 한다면, 케이팝 공연은 철저하게 십대 및 이십대 초반의 젊은 현지인, 혹은 이곳에 거주하는 어린 아시아, 중동인 학생들이다. 특히 케이팝 자체의 특성상 그 타깃층을 UAE내로 한정하지 않고 주변 국가들까지 확대할 때, 이들이 공연을 위해 두바이로의 여행 계획을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둔 공연 공지 및 티켓팅 시간이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이번 공연을 계기로 현지 기획사 및 현지의 스폰서 업체들이 좀 더 케이팝의 타깃 관객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다면, 더 많은 한류 콘텐츠와 이벤트가 활발하게 이 중동시장에 들어설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 본다.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이세희[아랍에미리트/두바이]
  • 약력 : 현) 두바이 연예에이전트 회사 대표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