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거액의 광고료 논란을 잠재운 배우 공유의 시너지 효과

  • [등록일] 2018-06-27
  • [조회]238
 

드라마 도깨비로 단숨에 인기 한류 스타에 오른 배우 공유가 유독 대만과 남다른 인연을 맺어가고 있다. 지난 24일 대만 ‘ASUS ZenFone 5’ 행사에 찾은 배우 공유는 이번 방문만 올해로 세 번째로, 드라마 도깨비종영 이후 자신에게 향한 대만 팬들의 인기를 몸소 체감하고 있다. 한국에서도 익히 잘 알려진 대만 유명 가수 채의림(Jolin)과 배우 겸 진행자로 활동하고 있는 서희제(활동명 :S) 그리고 Matilda Tao(陶晶瑩)이 공유의 매력과 성품에 반했다는 기사도 게재됐다. 대만 현지에서 국민 남편으로 거듭난 배우 공유는 이 인기에 힘입어 대만 3C 제품 ‘ASUS’와 거액의 광고료로 또 한 번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현지 최고 가수이자 ASUS 전 광고 모델 저우걸륜(Jay Chou)과 공유의 광고료는 두 배 이상 차이를 보여 현지 여론의 질타를 받기도 했지만, 상기 이슈는 공유의 모델 발탁과 판매 수익으로 잠잠해졌다. 공유가 ASUS 신형 모델 ZenFone 5는 지난 5월부터 현지에서 판매가 시작됐다. 지난 두 달 동안 안드로이드(Android) 스마트 폰 중 제일 많은 판매가 이루어진 핸드폰으로 기록되기도 했다.



배우 공유 한정판 스마트 폰으로 출시된 ASUSZenfone 5z 출처 : cool3c.com



배우 공유가 광고모델인 ASUS 신형 모델 Zenfone 5z 출처 : cool3c.com

 

ZenFone 5의 최강점은 듀얼 카메라 및 AI(인공지능)이 접목된 기술로, 이전보다 더 섬세한 화질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이번 행사에는 네팔, 몽골, 홍콩, 대만 그리고 뉴욕 등지를 배경으로 하여 상기 기술로 촬영된 사진이 전시되기도 했다. 사진을 직접 촬영한 사진작가들은 사용 후기를 들려주며 현지 소비자들에게 신임도를 높였다. 이에 더불어 현지 국민 남편 공유의 인기를 내세운 공유 한정판 ZenFone 5’24일부터 판매가 시작됐다.



24ASUS Zenfone 5 파티 중 사진작가들의 사용 후기 - 출처: cool3c.com

 

최근 대만 내 공사모님(孔太太)을 자초하는 팬들이 넘쳐난다고 해도, 과도한 외화 소비에는 부정적 반응을 보인 대만 여론을 잠재울 수 있었던 것은 ASUS 대표 스충탕(施崇棠)’의 확신에서 비롯됐다. 그는 브랜드 이미지를 아시아 전역에 높이는 기회가 될 것이라 판단해 광고료에 대한 고심 없이 배우 공유를 Zenfone 4, 5의 모델로 발탁했다고 한다. 이번 ASUS 행사는 사내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배우 공유가 방문함에 따라, Yahoo Taiwan은 이번 행사를 생중계했으며, 대만 야후 홈페이지 메인에 게시하기도 했다. 이번 행사에는 행사의 내용보다도 배우 공유의 행동이 더 많은 주목을 받아 기사화됐다. 실내에서 진행되기는 했지만, 최근 체감온도 40도를 웃도는 날씨에 배우 공유를 보기 위해서 찾아온 엄청난 인파를 위해 공유는 행사 내 옷을 3벌이나 갈아입었다. 이어 공유는 스충탕이 함께 찍은 스티커 사진이 붙은 Zenfone 5를 선보이며 공사모님들의 눈길을 끌었다. 팬들과의 만남부터 인터뷰까지, 마치 ASUS Zenfone5 파티를 가장한 공유 팬 미팅 같았다.

 

ASUS 대표와 공유 한정판 스마트 폰을 선보이는 공유 출처 : cool3c.com

 

또 다음 달 10일에 생일을 맞이하는 배우 공유를 위해 주최 측 ASUS는 그의 생일을 축하하기 위해 케이크 컷팅식을 마련했다. 이에 공유는 절 이렇게나 빨리 40살로 만드시네요?”라는 재치 있는 농담으로 행사장을 웃음바다로 만들며, 드라마 도깨비에서 보여주었던 검 묘기를 통해 생일 케이크를 절단하는 쇼도 보여주었다.

 

지난 5월 새롭게 출시된 Zenfone 5의 성공적 출시와 현지 소비자의 긍정적 반응으로 지난해 공유를 향한 거액의 모델료 관련 논쟁은 이미 사그라든 지 오래이며, 이를 통해 그는 한류 스타 발탁과 성공 유치 사례를 보여주었다. 공유와 함께 남신(男神) 대열에 올라있는 배우 박보검과 송중기 역시 현지 기업과 광고계약을 체결하며, 거액의 광고료가 전혀 아깝지 않을 만큼 매출 상승으로 기염을 토해내고 있다. 현지 최대 은행사 중국신탁은행(中國信託)은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 떠오른 LINE PAY 신용카드의 모델로 배우 박보검과 송중기를 발탁했는데, 해당 카드는 발행만 50만 장이 넘는 숫자를 기록했으며, 두 슈퍼스타 섭외를 위해 중국신탁은행은 1억 대만달러(40억 원)를 지급했다고 전했다. 한국을 대등한 위치에서 경쟁상대로 여겨오던 사회적 여론을 깨고, 대만 내 인지도 높은 기업들은 너도나도 한류 스타 유치를 위해 어마어마한 액수의 외화를 지출하는 것을 꺼리지 않는 추세다. 대만 사회에 전반적으로 정착한 한류가 어떠한 시너지를 창출하는지 이미 매출 성적으로 드러나며 대만 경제에 직접적 영향을 미쳐오고 있기 때문에, 한류 스타를 광고 모델로 발탁하는 것은 이젠 호불호(好不好)의 문제가 아닌 듯하다.

 

한국 기업 역시도 상기 쟁점을 고려해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 매출에도 영향을 줄 스타를 영입해 광고를 제작해오고 있다. K-Beauty의 거장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화장품 성품으로 붉어진 논란과 오명을 배우 송혜교를 모델로 발탁해 중화권 여성을 중심으로 신제품을 광고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뿐 아니라 다양한 기업들이 한류스타들을 광고 모델로 발탁하면서, ‘EXID’의 하니, 소녀시대, 예능 런닝맨멤버, 그리고 전지현, 김수현 등을 비롯한 연예인들은 대만 내에서 한류 스타의 시너지를 창출한 광고 모델로 인식된다. ASUS사의 Zenfone 4, 5의 광고 모델 공유의 사례는 대만 광고 업계에서 한류 스타가 창출하는 시너지를 다시 한번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자료 출처 : https://www.cool3c.com/article/135924

통신원이미지

  • 성명 : 박동비[대만/타이베이]
  • 약력 : 현) 대만사범교육대학원 박사과정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