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9월 첫째 주 한류 분야별 순위

  • [등록일] 2018-09-05
  • [조회]268
 

1. 음악

9월 첫째 주 K-Pop TOP 10 순위에서 아이돌 슈퍼주니어(Super Junior)의 곡들이 7곡 이상 차트에 머무르며, 식지 않은 그들의 인기를 다시 실감하게 했다.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타 방탄소년단(BTS)의 곡도 슈퍼주니어에 맞먹는 인기를 얻었다. 이로써 현재 대만 현지의 K-Pop 시장에 남자 아이돌의 인기가 강세임을 증명됐다. 한편, K-드라마의 삽입곡이 K-Pop TOP 10 순위를 차지했던 작년과는 다르게, 올해에는 순수 K-Pop 뮤지션들의 곡이 대다수 TOP 10 차트 순위를 점령했다는 점에서 차이점이 있다.

 

9월 첫째 주 K-Pop 순위

                                                                                                                    (2018. 09. 04. 기준)

 

곡명

가수

1

‘Bout you

Super Junior D&E(동해&은혁)

2

IDOL

BTS

3

HANN(Alone)

(G)J-DLE

4

Lo Siento

Super Junior, Leslie Grace

5

One More Chance

Super Junior

6

Black Suit

Super Junior

7

Euphoria

BTS

8

Me &U

Super Junior

9

Scene Stealer

Super Junior

10

Good Day for a Good Day

Super Junior

출처 : https://kma.kkbox.com/charts/daily/song?terr=tw&lang=tc&cate=314’

 


KKBOXK-Pop 차트 TOP 10 순위 출처 : KKBOX

 

2. 영화 

9월 첫째 주 대만 박스 오피스 현황

지난달 개봉한 국내 영화 신과 함께 - 인과 연이 현지 극장가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그러나 영화를 관람한 현지 관객들의 평가가 다소 양분화되면서, 흥행 성적은 정상을 달리고 있음에도 위태로운 움직임이 보이고 있다. 현지 한국 영화 역사상 가장 많은 흥행 기록을 올린 영화 신과 함께후속편은 개봉 전부터 현지 언론과 영화 관계자 그리고 관객들의 이목이 쏠렸던 터라, 개봉을 앞두고 영화 출연진과 관계자들은 34일간 대만을 방문해 현지 언론과 관객을 만났다. 그러나 한국과는 달리, 현지 박스오피스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예상보다는 미미한 관객들의 반응으로 관련 기사는 많지 않다. 또한, 평점 역시 개봉 전 기대와는 달리 5점 만점에 4.1점으로 심심한 반응들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오는 7일과 14일에 개봉을 앞둔 영화 공작너의 결혼식에 대한 현지 매체의 긍정적인 반응이 기사화되면서, 영화 신과 함께2 - 인과 연의 미지근한 반응을 더 뜨겁게 불타오르게 할지 기대를 모으고 있다.

 

                                                                                                                   (2018. 09. 04. 기준)

영화명

개봉 일시

국가

관객평점

(5점 만점)

1

신과 함께 : 인과 연

2018/08/08

한국

4.1

2

Crazy Rich Asians

2018/08/24

미국

4.2

3

Mission Impossible Fall Out

2018/07/25

미국

4.5

4

Big Brother

2018/08/24

홍콩

4.5

5

The Meg

2018/08/10

미국

3.9

6

The First Purge

2018/08/24

미국

3.4

7

The Darkest Minds

2018/08/24

미국

3.7

8

Just a Breath Away

2018/08/24

프랑스

4.1

9

The Rope Curse

2018/08/31

대만

3.6

10

The Outsiders

2018/08/17

대만

4.3

출처 : https://movies.yahoo.com.tw/chart.html

 


현지 박스 오피스 순위 출처 : Yahoo Taiwan

 


97일 대만 개봉 예정인 영화 공작포스터 출처 : Yahoo Movie

 


914, 대만 현지 개봉 예정 영화 너의 결혼식관련 기사 출처 : Yahoo Movie

 

3. 방송

많은 공중 지상파 방송사에서 급격하게 늘어난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플랫폼으로 인해 대부분 주요 방송사가 중국이나 본토 드라마를 새로운 타깃으로 정해 시청률을 높이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 9월 첫째 주 한국 드라마 및 예능 프로그램 방영 현황(공중파/지상파)

GTV 드라마 채널

CH41

당신은 선물(매주 월~: 저녁 8)

풍문으로 들었소(매주 토, : 오후 4)

시크릿 가든(매주 월~: 저녁 6)

한 번 더 해피엔딩(96일부터 매주 월~: 저녁 6)

닥터스(매주 월~: 저녁 11)

루비반지(매주 월~: 정오)

GTV 오락 채널

CH86

이번 생은 처음이라 (매주 토, : 저녁 5)

가족의 비밀(매주 월~: 저녁 8)

緯來戲劇台

분홍립스틱 (매주 월~: 저녁 6)

EBC(東森戲劇)

드라마

애간장(912일부터 매주 월~: 저녁 11시 단독 방영)

마녀의 법정 (매주 월~: 저녁 10)

사랑은 방울방울(매주 월~: 저녁 8)

애타는 로맨스 (매주 월~: 저녁 11)

두 번째 스무 살(매주 월~: 저녁 9)

가면(매주 토, : 오후 4)

울지 않는 새(매주 토, : 오후 6)

예능

윤식당(일요일: 저녁 11)

효리네 민박(토요일: 저녁 11)

삼시 세끼(, : 오후 2)

FOX NETWORKS GROUP

衛視中文台

드라마

화유기(86일부터 매주 월~: 저녁 8)

예능

집사부일체(토요일: 저녁 10)

출처: 통신원 작성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주요 플랫폼 현황

KKTV

당신의 하우스 헬퍼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

마성의 기쁨

M Count Down

QIYI 愛奇藝

러블리 호러 블리

마성의 기쁨

친애하는 판사님께

오늘의 탐정

아는 와이프

보이스 2

식샤를 합시다 3

라이프 온 마스

내 아이디는 강남미인

FriDay 影音

당신의 하우스 헬퍼

수사관 앨리스

서른이지만 열일곱입니다

식샤를 합시다 3

훈남정음

어바웃 타임

기름진 멜로

무법 변호사

나의 아저씨

위대한 유혹자 등

Netflix

미스터 선샤인(매주 일요일)

라이프(매주 화, 수요일)

출처: 통신원 작성

 

<현지 주요 방송사 편성 프로그램과 간판 프로그램의 변화 출처 : 緯來戲劇台 GTV>

 

현지에서 ‘K-드라마 채널하면 바로 떠오르는 방송사 GTV(八大電視)는 현재 한국 드라마와 중국 및 본토 드라마의 비율을 5050으로 맞추면서 급격하게 생긴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으로 인한 타격을 막는 하나의 방편을 세우는 데 고심하고 있다. 하지만, EBC(東森戲劇)는 이런 분위기에도 한국 방송 및 예능프로그램의 방영을 오히려 타 방송사보다 훨씬 많은 시간대에서 편성하며 차별된 모습을 보였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저화질의 문제나 다운로드로 인한 스트리밍 시간의 문제를 화질 그리고 멈춤 없는 방송을 지향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현재, 대부분의 현지 공중파 및 지상파 방송사들은 그 많던 한국 드라마의 배급을 중단하는 추세다. 현지 관객들이 선호하는 중국 드라마 및 본토 드라마를 육성하며 새로운 방안을 추구하기 때문이다.

 



<타 방송사와 차별적으로 한국 드라마 및 예능프로그램을 편성한 ‘EBC’ - 출처 : ‘EBC’>

 

수많은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한국 드라마, 영화, 예능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전 세계의 동영상 서비스를 고집한다. 또 제작 연도와 관계없이 방대한 양의 드라마, 예능, 영화를 서비스하고 있다. 이로써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플랫폼에서 최신 한류 드라마는 시청자의 분포도뿐만 아니라 그 개성도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다. 수많은 동영상이 재생되는 플랫폼에서 한국 드라마와 예능 프로그램이 현지 시청자들을 사로잡기 위해서는 많은 논의가 필요한 듯하다. 그래야만 제 2도깨비가 탄생하지 않을까?

통신원이미지

  • 성명 : 박동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대만/타이베이 통신원]
  • 약력 : 현) 대만사범교육대학원 박사과정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