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터뷰] 벨기에 한류 축제를 이끄는 '리나 스키어스'와의 인터뷰

  • [등록일] 2018-11-08
  • [조회]179
 

벨기에 내 한국 대중문화 마니아들은 자체적으로 K-Pop 댄스그룹은 물론 한국 문화와 관련한 다양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커뮤니티 회원들은 그들의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활동을 통해 한국 문화의 우수성을 공유하고 소개하면서 현지 한류 확산을 위해 앞장서고 있다. 특별히 벨기에 젊은이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한류 단체, ‘K-Pop Belgium Society’는 올해까지 3년간 한국 문화 축제 한류 웨이브(Hallyu Wave)를 주최하면서 벨기에 내 대표 한류 커뮤니티로 입지를 굳혔다. ‘K-Pop Belgium Society’의 대표이자 현재 그래픽 디자이너로 근무하는 리나 스키어스(Lena Scheers, 32)와의 인터뷰를 통해 K-Pop Belgium Society의 비전과 벨기에 내 한류 열풍은 물론 그녀의 개인적인 한국 문화 사랑에 대해 들어 보았다.

 


<한류 커뮤니티 K-Pop Belgium Society의 대표 리나 스키어스>

 

한류 커뮤니티 K-Pop Belgium Society를 조직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제가 이 커뮤니티를 만들 당시에는 벨기에 내 K-Pop 이벤트가 현저히 적었으며 따라서 벨기에 내 공식적인 K-Pop 이벤트를 개최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생각을 공유한 히도 북큰오허(Guido Bouckenooghe)와 함께 K-Pop Belgium Society를 조직하게 되었습니다. 2016년 처음으로 주벨기에 유럽연합 한국문화원의 협조를 받아 K-Pop과 한국 전통문화를 중심으로 한 한류 축제 한류 웨이브(Hallyu Wave)를 주최하였는데 예상과 달리 매우 성공적이었습니다. 규모가 작은 이벤트였지만 벨기에 내 한류 팬들을 행사장으로 이끄는 데 성공하면서 우리는 이 시도를 여기서 멈출 수 없다는 것을 깨닫고 2017년에 두 번째로 한류 행사를 계획했습니다. 이번에는 방문객 수가 1회보다 두 배로 증가하면서 우리는 이 커뮤니티를 진지하게 받아들일 필요성을 깨닫고 정부가 공식적으로 인정한 비영리 단체로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20189월에는 기존보다 규모를 확장하여 한류 웨이브(Hallyu Wave)를 개최하였으며 역시 축제는 성공적이었습니다.

 

한류 커뮤니티 K-Pop Belgium Society의 비전을 말해 주세요.

매년 모든 벨기에 사람들이 한국을 방문하여 한국 문화를 즐길 수 있는 것이 아닌 만큼 우리의 비전은 K-Pop이나 한국 문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벨기에 내에서 한국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조직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K-Pop뿐만 아니라 전통 무용 공연이나 서예, 한지 공예 등 한국 전통문화에도 집중하려고 합니다. 현재 K-Pop Belgium Society는 연중행사로 앤트워프에서 열리는 한류 웨이브(Hallyu Wave), Asia in Antwerp와 겐트에서 Hallyu Night - K-Pop Party를 주관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축제의 양보다 질에 더 많은 투자를 하고자 합니다. 다양한 문화 축제를 개최하는 것도 중요하겠지만 이미 형성되어 있는 축제들의 완성도를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K-Pop Belgium Society가 주최하는 행사들이 벨기에 내에서 품격있는 한류 축제로 발전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한국 찜질방을 방문한 리나 스키어스>

 

한국을 방문한 적이 있나요?

처음으로 한국을 방문한 적은 7년 전입니다. 남편과 함께 허니문으로 한국을 21일 동안 여행했습니다. 우리는 3일씩 다양한 도시에 머물면서 한국 전체를 돌아봤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최고의 도시는 서울, 부산 그리고 제주도입니다. 올해 5월에 두 번째로 한국을 방문했습니다. 이번에는 저 혼자서 서울에서만 12일을 머물렀습니다. 한국 친구와 함께 서울 타워, 롯데월드, 한강, 홍대를 비롯해서 많은 공원과 절을 방문했고 찜질방도 가보았습니다. 특별히 5월에 한국을 여행한 이유는 5월에 열리는 연꽃 축제를 보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명성대로 정말 아름다운 축제였습니다. 한국에서 너무나 좋은 시간을 보냈기에 서울을 떠나 벨기에로 돌아올 때 슬프기까지 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K-Pop 스타는 누구인가요?

가장 좋아하는 K-Pop 보이 그룹은 변함없이 슈퍼주니어입니다. 슈퍼주니어는 처음으로 좋아했던 K-Pop 그룹이기에 항상 특별합니다. 요즘은 슈퍼주니어뿐만 아니라 방탄소년단(BTS), 갓세븐(GOT7), 비투비(BTOB), 이엑스아이디(EXID), 블랙핑크도 좋아합니다. , 레드벨벳, 마마모, 모모랜드좋아하는 K-Pop 스타들이 정말 많아요.

 

한국 영화나 드라마도 즐겨 보나요?

물론이죠. 가장 좋아하는 한국 영화는 김수현 주연의 은밀하게 위대하게입니다. 좋아하는 한국 드라마는 너무 많아서 다 말하기가 어려워요. 한국 드라마를 대부분 다 보았을 정도입니다. 여전히 기억에 남는 드라마는 도깨비화랑입니다. 한국 드라마뿐만 아니라 아는 형님’, ‘해피투게더’, ‘런닝맨’, ‘주간 아이돌등 버라이어티 쇼도 즐겨봅니다.

 

사진 출처 : 리나 스키어스 제공

통신원이미지

  • 성명 : 고소영[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벨기에/겐트 통신원]
  • 약력 : 겐트대학원 African Languages and Cultures 석사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