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Facebook
  • Twitter
  • Youtube

통신원리포트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언론분석] 한국식 새로운 닭요리에 캐나다인들이 반응하기 시작했다.

  • [등록일] 2019-06-02
  • [조회]153
 

KFC‘Korean Fried Chicken’의 약자라고 알려질 만큼, 한국식 닭튀김은 캐나다 토론토에서 인기리에 소비되고 있다. 캐나다 미디어에서도 두 번 튀겨 내고 양념을 입힌 한국식 치킨에 주목하고, 각종 음식 블로거, 유튜버 등의 입소문으로 한국 치킨집은 토론토 다운타운과 한인타운을 중심으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기 시작했다. 바싹하게 튀긴 한국식 통닭 요리는 기름기가 많은 북미 스타일과 확실하게 달라 토론토와 밴쿠버 같은 큰 도시뿐 아니라 할리팩스 지역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또 다른 치킨집이 인기리에 소개되고 있는데, 바로 한국 안동이 원조라고 알려진 찜닭이 그 주인공이다. 간장을 베이스로 하고 국수를 곁들인 한국식 찜닭이 캐나다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는 것인데, 특이하게도 케이팝 그룹 BTS로부터 시작되었다고 한다.

 


<토론토 스타에서 소개한 한국 찜닭 - 출처 : 토론토 스타>

 

지난 21일 캐나다 유력 언론인 토론토 스타BTS로부터 시작된 찜닭에 대한 새로운 유행의 전말을 보도하였다. 제목은 보이그룹 BTS 팬들이 치킨을 먹기 위해 쏜힐지역으로 몰려들기 시작했다였다. 지난 4월 말 방탄소년단은 직접 자신들의 일상을 담은 비디오를 하나 일반인들에게 공유하였는데, 한국 영상 스트리밍 사이트인 브이라이브(Vlive)<달려라 방탄> 69화였다. 방탄소년단은 공연이나 공식 활동 이외에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자신들의 일상을 팬들과 소통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이번 비디오 역시 그중 하나였다. 토론토 스타는 지난 2018년 헤밀턴(Hamilton) 공연을 위해 BTS가 캐나다 토론토 지역을 찾았고, 그들은 나이아가라 관광을 마친 후 토론토 소재의 음식점 쌍계찜닭을 찾아 왔다고 설명했다. 멤버 중 하나인 뷔(V)가 인스타그램에서 이 식당을 찾아 BTS 멤버 전원이 함께 왔으며, 2시간 정도 머물면서 식사도 하고 게임도 하면서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이들은 그 모든 과정을 함께 촬영하고, 또 공개하면서 이 식당이 더욱 많이 알려지게 되었고 그들이 먹은 메뉴가 허니갈릭 피자, 간장찜닭, 고추장 치즈 찜닭, 고추장 찜닭인 것 또한 알려지게 되었다.

 

상기 영상이 소개된 이후, 동 음식점에 방문하는 팬들이 엄청나게 증가하기 시작했고, 이들은 BTS 멤버가 식사했던 장소에서 같은 메뉴를 먹고자 하였다. 또한 토론토의 지역 미디어들은 그러한 현상에 관심을 보였는데, 이는 언론매체인 토론토 스타, CBC, 뿐 아니라 개인 유튜버들과 블로거 운영자들도 앞다투어 그곳을 찾아 인터뷰하고, 수많은 팬들이 이 식당을 찾는 현상을 소개했다. 토론토 스타의 기자는 직접 BTS가 시켜서 더욱 인기가 많아진 메뉴인 간장찜닭과 허니갈릭 피자를 맛보았는데, 간장소스에 천천하게 찐 닭고기와 떡, 고추와 넓은 국수 요리 그리고 한 번도 맛본 적 없는 허니갈릭 피자를 천국의 맛이라고 소개했다.

 

지난 531, 토론토 스타를 비롯한 캐나다 각종 미디어에서 주목받는 한국식 찜닭 음식점인 쌍계찜닭에 찾아가 보았다. 다운타운이나 한인타운에서는 조금 북쪽으로 올라가는 곳에 위치한 쌍계찜닭은 사실, 한인들이 많이 찾는 중국집(짜장면집)을 비롯한 다양한 한식당이 있는 곳이라서 한인들에게는 익숙한 곳이였다. 지난 201712월에 정식으로 문을 열었다는 이곳은 모던한 형식으로 꾸며져 있었고, 저녁 식사 시간보다 이른 시간이었음에도 자리가 없어 기다리는 대기자들이 있었다. 그곳에서 비한인 고객 중 한 명은 BTS 팬이기에 방문했다고 밝혔다. ‘쌍계찜닭유재혁 사장에 따르면, BTS가 찾기 전에도 비한인이 한인에 비해 더 많은 비율을 보였었는데, 최근에는 그 숫자가 전반적으로 올라갔을 뿐 아니라 비한인의 비율이 더 증가했다고 언급했다. 이어 한국 음식 문화가 풍성하고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후라이드 치킨과 같은 특정 음식만 캐나다에 소개되는 것에 주목해 찜닭요리를 선보이게 됐고, 전채요리로 한국식 피자인 허니갈릭 피자를 시도해 보았다고 한다. 이 두 요리는 캐나다 사람들에게 처음 선보인 것이지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하였다.

 


<BTS가 찾아 유명해진 한국 찜닭 음식점 쌍계찜닭외관(), 이곳을 찾아온 BTS () - 출처 : 통신원 촬영>

 

김치와 비빔밥, 감자탕을 넘어서서 후라이드 치킨과 찜닭까지 캐나다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어찌보면 단순한 재료와 요리법을 가진 서양 요리에 비해 찜, , 튀김, 부침, 나물, ,찌개 등 아직 충분하게 소개되지 않은 한국식 요리는 얼마나 많이 있는가. 한국음식문화의 발전 가능성은 더욱 커 보인다. 또 식문화를 통한 문화교류는 더욱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캐나다 로컬에서 자부심을 가지고 한식당을 운영하지 않았더라면, 유명 케이팝 그룹이 찾을 수도 없었고, 캐나다 언론과 팬들이 새로운 형태의 한국식 요리를 맛볼 기회는 없었을 것이다. 교류를 위한 크고 작은 시도는 계속돼야 하지만, 캐나다의 찜닭열풍처럼, 때로는 각자 영역에서 최선을 다하는 한 사람 한 사람으로 인하여 양국 간의 문화교류는 이루어지기도 한다는 것을 염두해야 할 것이다.

통신원이미지

  • 성명 : 고한나[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캐나다/토론토 통신원]
  • 약력 : 현) 캐나다한국학교 연합회 학술분과위원장 현) 온타리오 한국학교 협회 학술분과위원장 현) Travel-lite Magazine Senior Editor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