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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원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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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분석] 한식, 미국 매체들이 주목하는 트렌드...김치부터 주류까지

  • [등록일] 2019-06-30
  • [조회]168
 


<미국 월마트에 최초로 납품되는 김치 출처 : 풀무원>

 


<뉴욕 대표 미식 매체 이터 NY’이 게재한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 선정 뉴욕 레스토랑 관련 기사 출처 : 이터 NY 캡처>

 


<워싱턴 DC의 인기 매체 ‘DCist’가 선정한 올여름 기대되는 레스토랑 7곳 리스트에는 한식당이 포함되었다. - 출처 : DCist 캡처>

 


<미국 구글에서 623~30일 기준 한식(Korean Cuisine)을 검색한 결과. 휴스턴, 뉴저지, 캔자스시티와 같이 뉴욕과 캘리포니아를 제외한 

미국 전역의 대표 매체들이 한식과 한식 관련 레스토랑에 대한 기사를 보도하며 관심을 보이고 있다. - 출처 : 구글>

 

미국에서 가장 큰 슈퍼마켓이자, 저렴하면서 다양한 물품을 구비해 온라인 유통 공룡 업체 아마존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월마트에 최근 김치가 입고되었다. 27일 풀무원은 세계 최대 유통사인 미국 월마트와 미국 동부 유통 강자 퍼블릭스 전 매장에 입점해 김치 판매를 시작했다. 이는 무려 미국 내 월마트 3,900개 매장과 퍼블릭스 1,100개 매장으로 총 5천여 매장에 김치가 대대적으로 납품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한인 마트나 아시아인들이 다수 거주하는 지역뿐만이 아니라, 미국인들이 일상 식단으로 김치를 접할 수 있게 되었다는 점에서 한식이 괄목적인 성과를 거둔 사례이다.

 

월마트는 지난 2년간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풀무원 김치 유통을 확정했다. 미국 전 지역을 커버 가능한 유통망, 한국에서 만든 본토 김치라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다는 분석이다. 또한 미국인에게 민감한 김치 냄새를 해결하고 32년째 김치 박물관을 운영한 전통과 진정성은 심사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었던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한다. 이는 생선 젓갈류의 김치 향기와 미국인들에겐 다소 소화하기 힘들었던 매운맛을 조절하여 김치 본래의 맛은 잃지 않으나 미국인들 식단에도 어렵지 않게 섞일 수 있도록 한식의 대표 김치가 오랜 시간 발전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월마트에서 판매될 풀무원 김치는 풀무원이 2016년 인수한 나소야라는 브랜드명으로 판매된다. 품목은 썰은 김치 매운맛, 썰은 김치 순한 맛, 깍두기 순한 맛, 백김치 등 총 4종이다.

 

이처럼 김치는 미국 주류 사회에 한 발자국 더욱 가까이 다가갔다. 이러한 배경에는 한식의 대대적인 성장, 미국 내 한식당의 노력, 주류 매체의 러브콜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냄새나고 이상한 한식이라는 편견은 미국에서 사라지고, 이제 한식은 떠오르는 유명 레스토랑과 한식이 미국 내 명성 높은 요리, 식품 매체에서 극찬을 받고 있다. 일례로 25일 뉴욕을 대표하는 미식 매체 이터 NY세계 최고 레스토랑 50곳 리스트가 오늘 발표되었다라는 문장을 시작으로 뉴욕 내 해당 리스트에 포함된 식당들에 대해 집중적으로 보도했다. 뉴욕만이 아닌 전 세계 최고의 레스토랑 랭킹이 발표된 25, 뉴욕은 미식의 도시이자 유행을 선도하는 곳답게 다양한 지점이 선정되었다. 이 중에는 한국계 미국인 셰프로 이미 유명한 데이비드 장의 (Ko)’76위를 기록, 떠오르는 한식당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아토믹스(Atomix)119위를 차지했다. 이터 NY는 아토믹스에 대해 떠오르는 곳(Newcomer)’라고 표현하며 뉴욕의 새로운 한식당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이는 전 세계 레스토랑 랭킹에서 뉴욕 한식당이 순위에 진입했다는 사실에 대한 놀라움과 과거에 비해 훨씬 높아진 한식에 대한 관심을 표현하는 문장이 아니었나 싶다.

 

또한, 미국을 좌지우지하는 정치 수도 워싱턴 DC의 대표 매체 DCist28올여름 오픈하는 가장 기대되는 레스토랑 7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다. 워싱턴 DC는 뉴욕과 함께 동부를 대표하는 미국의 도시 중 하나로, 정치의 중심지답게 고급스러운 레스토랑과 세계 유수들이 몰려드는 도시이다. 이런 워싱턴 DC 대표 매체 DCist가 선정한 올여름 가장 기대되는 레스토랑 7곳 중 한 곳은 한식당 안주(Anju)’가 선정, 셰프 대니 리(Danny Lee)에 대한 소개와 한국 스타일 펍 음식이라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또한 한국 대표 주류인 소주와 퓨전 알코올음료가 판매될 것도 예고하며, 한국식 음주 문화와 안주라는 독특한 한식 메뉴들이 판매되는 것을 알렸다. DCist고기 꼬치, 비빔밥과 각종 사이드 메뉴가 판매된다. 안주는 7월에 오픈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많은 워싱턴 DC 거주 시민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이 외에도 NBC, CNN과 같은 미국 뉴스 매체와 공영 방송은 물론, 케이블 TV 채널들의 인기 주제인 요리, 외식, 음식 다큐멘터리에 빠지지 않고 한식이 등장하고 있다. 이젠 외국인들만 보면 두 유 노우 김치?(김치 아세요?)”라는 질문이 아닌, “두 유 라이크 김치?(김치를 좋아하세요?)”라는 질문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했다. 최소한 미국 뉴욕에선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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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명 : 강기향[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뉴욕)/뉴욕 통신원]
  • 약력 : 현) 패션 저널리스트 및 프리랜서 디자이너 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대학교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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