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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원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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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라이브커머스 부상, 한류 제품의 판로가 될 수 있을까

  • [등록일] 2020-07-21
  • [조회]74
 

이달 초 중국 최대 온라인 여행사 씨트립(Ctrip)이 한국 관광상품을 온라인 라이브쇼를 통해 판매해 화제가 되었다. 2017년 사드 사태 이후, 한국 관광상품이 중국 전역에 공식 판매된 첫 사례였다. 이 때문에 한국 언론에서는 한한령 해제의 청신호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하지만 중국 씨트립과 함께 본 행사를 공동주최한 한국관광공사는 이번 방송이 방한 관광 프로모션일 뿐 중국 정부의 공식적인 한한령 해제가 아니라는 점을 국내 언론을 통해 밝힌 바 있다. 중국에서도 한한령 해제에 기대를 표하는 한국 언론 보도를 그대로 전한 일부 네티즌들의 포스팅은 찾아볼 수 있었지만, 주요 공식 언론 매체에서는 본 방송과 한한령 해제를 연관 지어 보도한 기사를 찾아볼 수 없었다. 현실적으로 한중 간 자유로운 관광과 한한령 해제에는 앞으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이번 방송이 침체되어있던 한중 문화산업 교류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분명 긍정적인 시도라 할 수 있다.

 


<한복을 입은 진행자들이 '강남스타일' 안무 포즈를 취하고 있는 씨트립의 슈퍼보스 라이브쇼홍보 포스터.

爽买韩国思密达'한국 관광상품을 호쾌하게 사세요'라는 의미.

한국어 '습니다'를 중국어 '思密达'로 음차해 홍보 문구의 재치를 더했다 - 출처 : 한국관광공사>

 

이번 한국 관광상품이 판매된 슈퍼보스 라이브쇼(Super BOSS Live Show)’는 씨트립의 공동 창업자 량젠쟝(梁建章)이 진행자로 출연해 소비자들에게 국내외 관광지 정보를 소개하고, 여행 예능 프로그램처럼 직접 관광 대리체험을 선보이기도 하며 여행 상품을 판매하는 모바일 앱 라이브 방송이다. 올해 3월 첫 방송을 시작으로 매주 수요일마다 새로운 여행지를 소개하는 본 쇼는 매회 평균 260만 뷰를 기록하고 있다. 7월 첫째 주 16회차에 방영된 한국편 역시 200만 명가량의 실시간 뷰를 기록했다.

 


<‘슈퍼보스 라이브쇼에서 한국여행 상품과 함께 판매된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 제품 - 출처 : '大众新闻' 웹사이트>

 

사실 이번 방송에서는 한국여행 상품만 판매된 것이 아니었다. 한국인삼공사의 홍삼 제품이 함께 판매되어 중국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한국 홍삼 제품은 중국인 관광객들이 한국여행 시 구매하는 필수 아이템으로 유명하다. 중국 관광객들에게 한국 관광은 이처럼 입소문 난 한국 상품을 현지에서 구매하는 '쇼핑관광'이 주된 목적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방송은 코로나19로 당장 해외여행에 나서기 힘든 중국 소비자들의 쇼핑관광 욕구를 만족시킨 성공적인 시도였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매체에서도 이번 기획이 침체되어있던 자국 여행업계에 활기를 불어넣어 준 해외상점과 여행사 플랫폼의 융합이라고 평가했다. 중국 관광객 감소로 매출 부진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 기업에게도 이와 같은 제휴방식은 앞으로 새로운 판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중국에서는 이렇게 모바일 앱 생방송으로 상품을 판매하는 띠엔샹즈보(电商直播)’가 뜨고 있다. ‘띠엔샹즈보전자상거래생방송을 결합한 말로, 한국의 라이브커머스와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중국 문화산업 관련 빅데이터를 제공하는 엔트그룹(entgroup)에 따르면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중국 정부의 외출 자제 정책에 따라 소비자들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쇼핑으로 이동하는 추세가 뚜렷해졌고, 이에 중국 라이브커머스 소비시장이 현재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또 엔트그룹 통계에 따르면 중국 라이브커머스 사용자 규모는 이미 26500만 명을 넘어섰다. 이는 기존 온라인 라이브 방송 1위를 차지하고 있던 게임방송 이용자 규모를 훌쩍 뛰어넘는 수준이라고 한다.

 


<모바일 앱을 활용한 중국 라이브커머스 - 출처 : '互联网运营圈' 웹사이트>

 

라이브커머스가 소비 트렌드로 급부상하면서 중국 각종 플랫폼들은 쇼핑 방송을 유치해 플랫폼 이용자 수 늘리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기존 타오바오(淘宝), 핀둬둬(拼多多), 징동(京东)과 같은 중국의 대표적 온라인 쇼핑 플랫폼뿐만 아니라, 숏클립 플랫폼으로 유명한 더우인(抖音), 콰이쇼우(快手), SNS 플랫폼 웨이보에서도 라이브커머스가 가장 핫한 콘텐츠로 떠오르고 있다. 라이브커머스의 진행자 유형 역시 점점 다양해지고 있는데, 기존 왕홍(网红)뿐만 아니라 보다 전문화된 쇼호스트, 인기 연예인, 제품 생산자, 기업의 전문 경영인, 정부 기관 관계자까지 방송에 등장해 상품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판매 제품도 화장품, 의류상품부터 코로나19로 유통이 어려워진 전국 각지의 농산물, 고가의 전자제품, 자동차, 부동산까지 매우 다양하다. 엔트그룹은 라이브커머스로 판매되는 제품의 가성비와 다양한 상품 혜택이 중국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다고 분석했다. 또 진행자의 명쾌한 설명과 평소 호감도가 제품 구매 결정 요인으로 작용한다. 중국의 라이브커머스는 진행자가 소비자와 실시간 채팅으로 매우 활발한 소통을 이어가는데, 이러한 라이브 방송의 분위기 역시 상품구매의 직접적인 원인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각 사진 좌측 하단에 보이는 실시간 채팅창으로 진행자와 소비자 간 활발한 소통을 이어나가는 중국 라이브커머스

- 출처 : '穷考', '江西网络广播电视台', '临西县人民政府' 웹사이트>

 

앞으로도 한동안 지속될 중국 클라우드 경제(云端经济: 비대면 온라인 경제) 하에서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씨트립의 라이브쇼 기획은 중국 소비자들에게 한국 여행을 상기시키며, 쇼핑관광 시 필수 구매템으로 입소문 난 한국 제품을 라이브커머스로 구매하도록 유도했다. 라이브커머스는 이렇게 한국 기업들에게 오프라인 면세점을 대체할 일종의 신개념 온라인 면세점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홍삼, 화장품 등 여전히 질좋은 한국제품 구매를 희망하는 중국 소비자들을 공략하기 위해 한류 기업들이 중국 라이브커머스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다양한 중국 플랫폼과 협력할 수 있는 전략 연구가 필요해 보인다.

 

참고자료

艺恩数据(2020. 7. 2.) <“连麦电商直播用户——2020年中国电商直播粉丝价值研究报告>, http://www.endata.com.cn/Market/insightDetail.html?id=68746

大众新闻(2020. 7. 2.) <正官庄入驻携程全球购旅游人群与精准消费人群的高度契合>, https://news.163.com/20/0702/18/FGI3TD7800019OH3.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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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성명 : 박경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중국(북경)/북경 통신원]
  • 약력 : 現) 중국전매대학교 영화학 박사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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