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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통계자료] 인도네시아 7월 문화산업 장르별 차트

  • [등록일] 2020-07-31
  • [조회]101
 

팬데믹 기간 인터넷, 디지털 콘텐츠의 사용이 크게 늘어나면서 체감적으로 각 분야의 한류 콘텐츠에 대한 온라인 트렌드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되는 느낌이다. 아이튠즈(Itunes) 순위, 죽스 (Joox) 순위에서도 지속적으로 K-Pop 음원들이 인기를 얻고 있는 가운데, 한국 콘텐츠를 이용하는 새로운 플랫폼으로 떠오른 OTT 서비스에서도 한국 드라마나 예능 비디오 콘텐츠 숫자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

 

특히 네이버의 V라이브는 유튜브와는 또 다르게 한류스타들의 독점 콘텐츠나 한국식 예능 프로그램을 현지화하여 제작 및 방영하면서 또 다른 OTT 플랫폼으로 떠오르고 있는데, 다른 곳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한국 비디오 콘텐츠들로 인기를 얻고 있다. 과거에는 인터넷 패킷을 사용해야만 하는 OTT 콘텐츠 소비에 대한 심리적인 장벽이 다소 있었다면 지금은 온라인 콘텐츠 이외에는 여가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대안이 없어지면서 콘텐츠에 대한 비용 지불 의사가 과거보다는 크게 증가한 것을 알 수가 있다. 한류 관련 콘텐츠들은 디지털 소비의 폭증과 더불어 팬데믹 기간 내에 대표적인 수혜를 얻은 분야로 현지 언론에서도 많이 다루고 있는 편이다.

 

인도네시아 7월 아이튠즈 음원 차트 내 K-Pop


출처 : 아이튠즈 인도네시아(iTunes Indonesia)

 

인도네시아 7월 아이튠즈 앨범 차트 내 K-Pop


출처 : 아이튠즈 인도네시아(iTunes Indonesia)

 

인도네시아 7JOOX 음악 차트


출처 : 죽스(www.joox.com)

 

인도네시아 어플리케이션 순위

안드로이드 모바일 환경에서 게임 앱 매출 순위를 보면, 배틀그라운드가 전체 4위인 최상위권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한국 게임들이 지속적인 인기를 모으고 있다. 16위 넷마블 블레이드앤소울 레볼루션, 20위 펄어비스 검은사막, 26위 그래비티 라그나로크 M 영원한 사랑, 35위 라인 모두의 마블, 39위 넷마블 7개의 대죄, 52위 넥슨 V4, 62위 플레이위드 로한 모바일, 70위 넷마블 킹 오브 파이터, 72위 넷마블 리니지2 레볼루션, 79위 데브시스터즈 쿠키런:오븐 브레이크, 83위 오디션 모바일, 85위 드래곤네스트 모바일, 87위 넷마블 퓨처파이트, 110위 베스파 킹스레이드, 113위 뮤 오리진2, 105위 컴투스 서머저느 워, 124위 라인 엑소스 히어로즈, 145위 넥슨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154위 더블유게임즈 더블유카지노, 158위 카카오게임즈 가디언 테일즈이 순위에 올라 있다.


<인도네시아 안드로이드 게임 매출 4위를 기록한 '배틀그라운드' - 출처 :www.pubg.com>

 

안드로이드 앱마켓에서 게임을 제외한 어플리케이션 순위에서는 전체 매출 2위 네이버 웹툰, 6위 카카오페이지가 선두권 매출을 다투고 있는 가운데 웹툰 서비스가 인도네시아 내에서 지속적으로 인기를 얻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 뒤를 이어 26위 라인 메신저, 42위 네이버 V라이브, 62위 네이버 Z코퍼레이션 제페토, 77위 라인 플레이, 84위 하이퍼콘넥트 아자르, 89MBC플러스 아이돌챔프, 131위 카카오톡 등이 순위에 들어 있다.

 

인도네시아 기타 분야 소식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방식의 한류 콘텐츠 소비를 많이 볼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것은 온라인 콘서트로, 방탄소년단의 방방콘처럼 현지에서도 많은 가수들이 온라인을 통해 팬들과 소통하는 방식이 늘고 있고, 한국인 유튜버, 유명인들이 줌(Zoom) 등의 플랫폼을 통해 현지 팬들과 만나는 방식이 다양화되고 있다. 과거에는 영상을 통해 시청하는 일방적인 한류 문화 소비 방식이었다면 현재는 각종 플랫폼을 통해 쌍방향 소통하고자 하는 IT 기술이 뒷받침되고 있고, 이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면서 커뮤니케이션이 오히려 더 밀도 있게 일어나는 긍정적인 모습도 볼 수 있다. 인도네시아 한국 문화원에서도 온라인 영화 상영회, 온라인 태권도 교실, 온라인 K-Food 챌린지 등 비대면 콘텐츠 제공을 늘리고 있는데, 오히려 자카르타 이외의 지방에서도 한국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되면서 오프라인에 제한되어 있었던 접근 범위가 이전보다 훨씬 넓어지는 모습이다.

 

오프라인 극장에서의 영화 상영은 아직 전국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며, 한류 가수 콘서트도 올해에는 진행된 것이 아직 없는 상황이다. 813일까지 사회적인 거리두기 전환 기간이 추가로 연장되면서 앞으로도 콘서트나, 외부 모임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PSBB(Pembatasaan Sosial Berslaka Besar, 대규모 사회적 제약조치)가 전면적으로 해제된 이후에도 일반 시민들의 대규모 모임에 대한 심리적인 거리감이 있기 때문에 올해 말까지는 한류 가수 콘서트 개최가 다소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인도네시아 정부는 2020년 경제 성장률을 0%대의 마이너스 성장을 예상하고 있으며, 봉쇄 기간이 늘어나면서 경제활동이 급속히 위축되고 있어 일반 시민들에게 사회적인 거리두기 지침을 잘 지키면서 집 밖으로 나와 일상적인 활동을 하도록 계도하고 있어 느리지만 조금씩 기존의 외부 활동이 재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신진세[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인도네시아/자카르타 통신원]
  • 약력 : 현) 인도네시아 온라인 게임 퍼블리셔 근무 고려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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