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터뷰] USC에서 음악산업 공부하고 있는 알리나 문 씨와의 인터뷰

  • [등록일] 2021-11-30
  • [조회]234
 

미국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USC)에서 음악 산업(Music Industry)을 전공하고 있는 알리나 문(Aleyna Moon) 씨를 BTS 콘서트 현장에서 만났다.

 

자기소개 좀 해주세요.

제 이름은 알리나 문(Aleyna Moon)입니다올해 20세에요현재 USC에서 뮤직 인더스트리(Music Industry)를 공부하고 있습니다내년 봄에 졸업해요저는 싱어송라이터이고탑라이너(Top Liner)이자 아티스트이며 스트리머입니다제가 좋아하는 것들은 댄스프로듀싱비디오 게임 등입니다.

 

한국의 연예기획사로부터 아이돌 연습생으로 초청받은 적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YG 엔터테인먼트로부터 함께 하자는 제안을 받았었는데 결국 가지 않고미국에 남아 공부를 마치기로 결정했었습니다그때엔 아이돌이 되는 것에 관심이 많았었어요지금도 물론 그렇습니다하지만 단지 아이돌이 되는 것보다는 전존재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더욱 좋아합니다단지 무대 위에서 스포트라이트를 받는 것보다 예술성 있는 음악매니지먼트 모두에 관여하고 싶어요저는 아직도 정기적으로 음악을 만들고 발표합니다그리고 앞으로도 이 길을 계속할 계획이에요하지만 그 외에도 음악과 엔터테인먼트 비즈니스의 다른 면들에 대해서 좀 더 깊은 탐구를 하고 싶습니다.

 

현재 USC에서 음악 산업에 대해 공부하고 계시다고요그건 어떤 공부인가요?

USC의 뮤직 인더스트리 코스는 매우 균형 잡힌 시각으로 음악 사업에 대해 접근하고 공부합니다음악 사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는 특정 분야로 들어갈 수 있는적절한 기술을 습득하게 됩니다동시에 학생들이 앞으로 어떤 분야를 선택할 것인지를 탐색하고 어디에 가장 적합한지를 찾아낼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을 제공합니다음악 산업에서 우리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여러 가지에요아티스트프로듀서매니저, A&R, 변호사회계사 등어떤 것이 되고 싶던지아니면 그중 몇 가지를 결합한 역할을 하고 싶던지학교 수업은 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제공합니다학생들은 라이브 콘서트 제작음반 취입 및 라이선스브랜딩 및 마케팅 프로젝트 등특정 직업에 초점을 맞춘특정 수업을 들을 기회를 갖게 됩니다.

 

수업 시간에 교수님이 BTS 또는 케이팝 아티스트들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나요?

해외에서 BTS가 엄청나게 성공했기 때문에 뮤직 비즈니스 수업에서 이를 언급하지 않을 수는 없지 않을까요교수님들이 이야기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언급해도 되는지 모르겠지만특히 음악 사업이 서구 아티스트들에게만 집중되지 않는 세계적인 문제라는 것을 보여주고자, BTS에 관한 이야기는 수업 시간의 여러 토픽 가운데 몇몇 좋은 예로 언급됐었습니다.

 

BTS의 성공에 대한 당신의 의견을 말씀해주세요.

많은 사람들이 BTS가 전례 없는 성공을 했다고 생각하고 있고이는 상당 부분 사실이지만완전히 사실이 아니라고 보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BTS 이전에도 동아시아 아티스트들이 서구 세계에 들어와 인기를 끌고 영향력을 끼친 적은 있었습니다하지만 BTS는 대부분의 아티스트들보다 훨씬 더 큰 규모로 그 일을 해냈어요. BTS가 다른 아티스트들과 다른 점은 그들의 진정한 상업적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BTS의 헌신적인 열성 팬들은 BTS 멤버들이 어떠한 프로젝트에 참여하더라도 기꺼이 많은 비용을 들여 지원하죠그 점이 가장 큰 차이입니다. BTS의 팬들은 BT21 등 머천다이즈를 구입하고 BTS가 광고 모델로 나왔던 제품들을 소비하면서 BTS와 더욱 연결된 느낌을 갖습니다.

 

미국의 가수들과 비교해볼 때 BTS만의 독특한 점은 무엇인가요?

BTS는 팬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잘 알고 있는 것 같아요좋은 음악재능직업윤리그리고 다른 아이돌다운 자질 등 같은 명백한 요소 외에도팬들이 무의식적으로 지향하는 핵심 요소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아이돌에 대한 접근성과 주인의식입니다팬들도 아이돌의 투자를 받고 싶어해요그들은 아이돌 스타들을 친구로서 알고 싶어하고그들의 성격을 보고 싶어하며그들이 지지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처럼 느끼고 싶어합니다모든 사람들은 그들이 변화를 만들고 있다는 것그리고 그들이 무언가의 일부임을 알고 싶어합니다.

 

BTS는 항상 이런 식의 언더독’ 내러티브를 해왔기 때문에 그들이 성공했을 때팬들은 그들의 성공에 점점 더 자랑스러워하게 되죠그리고 BTS의 성공에 자신들이 기여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그들이 어떤 목표를 향해 기여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뿌듯해합니다. BTS는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스트림하는 것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케이팝 아티스트들은 일반적으로 서구의 아티스트들보다 더 자주 음악을 발매하는 경향이 있어요. BTS의 경우자주 음악을 발매하는 것뿐만 아니라 비공개(Behind the Scene)’ 콘텐츠도 많이 발표하죠. BTS는 공연 외에도 멤버들이 등장하는 짧고 재미있는 방탄밤(Bangtan Bomb)’ 영상을 정기적으로 업로드합니다현재까지 700개가 넘는 영상을 공개했어요새로운 팬들이 입덕할 때면, ‘방탄밤’ 영상들을 보면서 멤버들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죠.

 

BTS가 팬클럽인 아미와 일체감을 갖는다는 사실은 아미들로 하여금 BTS의 팬이라는 자부심을 갖게 합니다. BTS의 타고난 재능이 사람들의 관심을 끌게 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에요하지만캐주얼했던 팬들도 BTS 멤버들이 노력과 고군분투로 성공의 자리에 올라간 것을 지켜보면서 열혈 팬으로 변신하게 되죠.

 

음악적으로 볼 때 BTS를 평가하신다면요?

저는 BTS의 활동 초기에 그들의 음악을 처음 듣기 시작했기 때문에 좀 더 언더그라운드한 힙합/랩 접근 방식을 더 선호합니다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는 그들의 음악은 팝 스타일에 분명 커다란 획을 그었습니다그들의 음악은 확실히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내부에서의 제작으로부터 더 많은 작가들이 음악을 만드는 방향으로 옮겨갔어요하지만멤버들은 여전히 그들 자신의 예술성에 관여하고 있습니다.

 

졸업 후에는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요?

졸업 후에는 더 많은 음악을 발표하고다른 아티스트들을 위한 곡을 쓰고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에 집중하고 싶어요저 스스로도 자랑스러워하는 창조적인 콘텐츠 만드는 일을 풀타임으로 하고 싶습니다졸업이 가까워지면서 마침내 제 개인적 경력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이 가장 기쁩니다물론 마음 속에 어떤 목표가 있기는 하지만저는 제가 현재 하고 있는 일의 어떤 분야에서든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그 외에도제가 할 수 있는 어떤 방법으로든 창의적 공동체에 기여하고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습니다.

 


<BTS 콘서트에서 만난 알리나 문씨. USC에서 음악 산업을 공부하고 있다.>

통신원이미지

  • 성명 : 박지윤[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미국(LA)/LA 통신원]
  • 약력 : 현) 마음챙김 명상 지도자. 요가 지도자 '4시엔 스텔라입니다.' 진행자 전) 미주 한국일보 및 중앙일보 객원기자 역임 연세대학교 문헌정보학과 졸업 UCLA MARC(Mindful Awareness Research Center) 수료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