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각 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한류소식부터 그 나라의 문화 소식까지 매일 매일 새롭고 알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터뷰] 믹스 앤 매치, 한류와 말레이시아의 결합 - 코리안 컬러스(Korean Colors)

  • [등록일] 2022-07-22
  • [조회]319
 

동말레이시아에 한국 팝콘으로 말레이시아인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청년들의 간식 사업 진출을 돕는 기업이 있다. 올해로 9년째 김치맛 팝콘 등을 생산하는 코리안 컬러스가 바로 주인공이다. 코리안 컬러스는 코타키나발루를 비롯해 사라왁 수도 쿠칭 대부분의 유통매장에 팝콘을 유통하고 있다. 코리안 컬러스 앤디(Andy) 대표는 한국 팝콘을 제대로 느낄 있도록 한글로 제품설명서를 제작하고, 고양이 캐릭터 통통 소개하며 한류 전도사 역할을 하고 있다. 이에 통신원은 코리안 컬러스 앤디 대표를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코리안 컬러스 앤디 대표 – 출처통신원 촬영 >

 

코리안 컬러스는 2013 한국식 팝콘으로 말레이시아 소비자들의 호평을 이끌어내며 순조롭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제품도 확대돼 김치맛 10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는데요. 코리안 컬러스를 처음 시작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요?

 

말레이시아에서 한국 드라마와 케이팝 한류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한국어를 배우려는 말레이시아 사람들이 늘어나 2011 쿠칭에 한국어 센터를 열었습니다. 그때 만난 인연으로 코리안 컬러스를 처음 시작했습니다. 당시 쿠칭에서 영어공부 중인 한국인을 선생님으로 고용했는데, 선생님의 외모가 한국 아이돌 같다는 소문이 돌면서 수강생이 늘었습니다. 수업을 진행할 선생님이 부족해 한국인 선생님한테 가족이나 친구를 소개해달라고 부탁했고, 그때 광주 송정에서 식품 제조업 공장을 하던 한국인 선생님의 삼촌을 처음 만났습니다. 이후로 삼촌과 가족처럼 교류하며 냈는데 어느날 삼촌이 은퇴를 준비 중이라며 쿠칭에서 팝콘 사업을 해보는 것이 어떠하겠냐는 뜻밖의 제안을 했습니다. 시작한 사업은 어려움 없이 순조롭게 진행됐, 이듬해 7 쿠칭 식품 박람회에 코리안 컬러스 팝콘을 내놓았습니다. 식품 박람 찾은 사람들 제품에 많은 관심을 이며 본격적으로 코리안 컬러스를 시작했습니다.

 

 

말레이시아 기존 간식이 맛에 치중한 제품이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당류 함유량을 줄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식품업계에서는 어떤 제품들을 주목하고 있나요?

 

말레이시아는 아시아에서 비만률이 높은 나라이기에 최근 정부도 건강식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학교 탄산음료 판매를 금지하고 건강한 식생활을 위한 여러 사회운동도 찾아볼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되면서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져 간식 시장에도 변화가 있었습니다. 코리안 컬러스도 설탕 대신 종려나무 수액을 이용해 만든 굴라 아퐁(gula apong) 팝콘을 최근 출시했습니다. 굴라 아퐁은 단맛의 강도가 설탕과 비슷하고, 비타민B 칼슘, 칼륨, 미네랄 등의 영양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성분이라 남녀노소 누구나 편하게 먹을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식품 흐름에 맞춰 마누카 , 스테비아 건강한 단맛을 내는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 코리안 컬러스의 다양한 팝콘 - 출처: 코리안 컬러스 제공 >

 

 

한류가 말레이시아 식품시장에 미친 영향은 어떠한가요?

 

한류는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세계의 문화로 자리잡고 있습니다특히 케이팝의 인기로 아시아 시장만이 아니라 서구권에서도 한국음식과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습니다지난해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의 흥행인플루언서의 홍보 등 다양한 요인이 맞물리면서 한국 식품 브랜드 시장 지배력이 크게 확대된것으로 보입니다삼양식품의 불닭볶음면은 쿠알라룸푸르가 있는 서말레이시아만이 아니라 동말레이시아에서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 최근 동말레이시아 현지 업체도 김치 제품을 새롭게 선보여 현지 소비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김치가 없는 지역에서 김치를 제조하고 있는 것이죠이처럼 한류는 현지식품업계 변화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한국식 팝콘을 선보여 시장 반응이 뜨겁습니다. 코리안 컬러스 제품이 말레이시아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양한 맛에 먹는 재미를 더해 시장에서 차별점을 두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품을 선택할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바로 맛입니다. 김치맛, 커리맛 가지가 넘는 맛을 생산해 고객 경험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다른 요소는 품질을 꼽을 있습니다. 가격과 , 포장과 마케팅 전반적인 제품의 품질을 높이고자 제품 디자인부터 홍보, 생산시설 운영까지 모두 참여합니다. 맛을 보장하고 철저하게 품질을 보장하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동말레이시아 매장에서 판매중인 코리안 컬러스 제품 출처: 코리안 컬러스 제공>

 

 

코리안 컬러스 팝콘 가장 좋아하는 제품은 무엇인가요?

코리안 컬러스의 김치맛 팝콘입니다김치맛 팝콘은 2013년부터 카라멜맛 다음으로 가장 많이 판매된 베스트 셀러 중 하나입니다. 사실 저희 제품은 다양한 맛이 있기 때문에 한 가지만 꼽기 어렵습니다. 달콤한 팝콘 중에는 굴라아퐁맛이 나는 제품 중에는 김치맛매운 팝콘으로는 커리맛 팝콘을 가장 좋아합니다.

 

 


<코리안 컬러스는 김치맛을 포함 10 이상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 출처: 코리안 컬러스 제공>

 

 

동말레이시아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내면서 말레이시아 전역으로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앞으로 국내만이 아니라 해외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이 있나요?

 

사바와 사라왁  동말레이시아  유통망 구축을 마친 상태입니다. 쿠알라룸푸르와 페낭이 있는 서말레이시아를 비롯해 싱가포르태국인도네시아중동  해외 수출에 대한 논의도 진행 중입니다현재는 오프라인 마트 입점을 확대하는  집중 중이며물류 문제를 최소화하는 제품 디자인을 마친  온라인 시장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온라인으로 유통망을 확대한 코리안 컬러스 - 출처: 코리안 컬러스 제공>

 

 

생산설비 증대  향후 계획은 무엇인가요?

 

최근 쿠칭 바투 키탕에 공장을 새롭게 열었습니다코리안 컬러스 생산시설의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을 비롯해 제조 방식을 입증 받는 미국의 품질관리심사(GMP) 인증을 획득할 계획입니다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AP) 인증을 받아 품질 관리 체계를 인정받아 해외 수출에 나설 예정입니다향후 5  창업을 꿈꾸는 젊은 말레이시아 청년 지원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특히 팝콘과 같은 간식 사업에 진출하려는 청년들의 길잡이 역할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싶습니다.

 

 


< 증가하는 주문 물량으로 구축한 쿠칭 거점 생산시설 - 출처: 코리안 컬러스 제공 >

 

사진출처: 코리안 컬러스 제공

통신원이미지

  • 성명 : 홍성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통신원]
  • 약력 : 현) Universiti Sains Malaysia 박사과정(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