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의 사업 및 소식, 문화산업동향 등 진흥원의 모든 활동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K-POP, K-Food 넘어 K-Life의 시대가 열렸다! ‘2020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 성료



□ 전 세계 한류팬들이 한국 문화 콘텐츠의 소비자이자 확산 주체로 부상하면서 한식, 미용, 의복, 놀이, 건강 등 한국의 다양한 생활문화가 신한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김용락, 이하 진흥원)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와 함께 추진한 ‘2020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이하 모꼬지 대한민국)’이 신한류 생산기지의 역할을 하며 지난 31일 약 4개월간의 대장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 ‘모꼬지 대한민국’은 케이팝(K-POP) 등 한류 콘텐츠를 매개로 국가 간 상호 문화교류를 통해 한국의 생활문화와 우수 소비재를 알릴 목적으로 계획된 사업이다. 지난해 신남북방 3개국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행사를 비대면 방식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진흥원은 한국 생활문화 온라인 플랫폼 ‘모꼬지 대한민국’(mokkojikorea.com)을 구축해 대중문화뿐만 아니라 한국의 생활문화 전반에 이르는 정보를 제공했는데 영상, 글, 퀴즈 등 다양한 형식의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한국에 관심이 있는 외국인이 스스로 한류생활문화 확산을 만들어갈 수 있게 지원하는 기틀이 됐다는 평이다. 


156개국의 한류팬이 만나 한국의 생활문화를 공유하는 플랫폼


□ 지난 10월부터 공개되어 한국 생활문화를 주제로 전 세계 한류 팬과 양방향 교류를 구현한 ‘모꼬지 대한민국’ 온라인 플랫폼에는 한국 포함 총 156개 국가에서 2백만 명 이상이 방문했으며, 총 페이지 조회수는 960만 회를 기록했다. 온라인 영상 플랫폼 비메오(Vimeo)와 유튜브의 누적 영상 조회수가 각각 290만 회, 250만 회를 기록했으며 약 4개월 간 전체 콘텐츠 조회수만 1,350만 회를 상회하는 결과를 달성했다. 특히 ‘모꼬지 대한민국’ 온라인 플랫폼은 해외 방문자 비율이 약 94%를 차지하면서 전 세계에 ‘생활문화로 즐기는 한류’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제공하고, 글로벌 플랫폼으로서 인지도 확산 기반을 확보할 수 있었다.


□ 특히 매주 화요일 케이팝(K-POP) 스타들이 배달문화, 편의점 음식, 잰말놀이 등 지금 한국에서 유행하는 생활 속 문화를 직접 소개하여 화제가 되었던 <모꼬지 라이브> 최종회에는 세계 한류 열풍의 주역인 슈퍼주니어가 출연하여 약 1시간 동안 진행된 생중계 조회 수로만 160만 회라는 대기록을 써냈다. 인기 스타를 통한 생활 속 한류 경험은 전 세계 팬들에게 한국 생활문화 및 관련 소비재에 대한 관심을 유발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행사 참가자는 “모꼬지는 한국 생활문화와 아이돌 그리고 한류팬을 연결하는 다리와도 같았다.”라는 반응을 보였다. 


한류팬의 자발적 참여 확대, 한국 생활문화 확산 주체로서 활약


□ 또한, ‘모꼬지 대한민국’은 <한류생활문화 위키>, <케이스타(K-STAR) 챌린지>, <한류생활문화 웹진>, <온라인 이벤트> 등의 다양한 참여형 콘텐츠를 통해 한류팬들이 한국 생활문화 정보 자발적 생산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한류생활문화 위키>는 한류팬들이 상호 간의 협력을 통해 만들어가는 온라인 한국 생활문화 사전이다. <한류생활문화 위키>에는 한복, 관광, 교육, 전통놀이 등 한국의 생활문화를 소개하는 콘텐츠와 전 세계 팬들이 각자 추가한 깊이 있는 설명들이 약 1,500개 이상 이어지면서 세계인의 일상에 자리 잡은 한국 생활문화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다. 


□ ‘틱톡’에서 진행된 <케이스타(K-STAR) 챌린지>에는 1,000여명 이상의 한류팬들이 참여하여 외국인에게 생소할 수 있는 순우리말인 ‘모꼬지’와 ‘모꼬지 대한민국’ 사업을 확산시키는 역할을 톡톡히 했다. 해외 블로거가 요리, 패션, 예술, 공예 등 한국 생활문화 정보를 제공하는 <한류생활문화 웹진>은 쑥떡, 오징어순대, 한남동 유명 카페 등이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한류팬들의 관심을 받았고, <온라인 게임&이벤트>에도 8,500여명 이상이 참여하면서 한국 생활문화와 한글에 대한 흥미 유발 및 이해도 증진에 기여했다는 평이다.


주빈국 국가와 상호 문화 이해를 통해 연관 산업 동반 성장 가능성 제시


□ 한편 ‘모꼬지 대한민국’은 신남‧북방 국가 상호이해 제고를 위해 카자흐스탄, 미얀마, 필리핀을 주빈국으로 지정하고, 각 특별 주간에 케이팝 스타와 현지 팬이 교류할 수 있는 <라이브 팬미팅>을 특별 편성했다. 명절과 전통음식, 화장품, 관광지, 교육 등 나라별 주제를 선정하여 화상으로 대화하며 한국의 문화를 소개할 뿐 아니라 팬들에게 직접 현지 문화를 배우기도 했다. 행사에 참여한 미얀마 현지팬은 “내가 좋아하는 스타가 미얀마 음식을 먹고 미얀마의 전통 치마를 입는 모습 등 한국과 미얀마의 문화를 함께 나눌 수 있어 인상적이었다.”라며 뜻깊은 소감을 밝혔다. 


□ 더불어 주빈국 주간에는 주빈국의 가수와 유명 유튜버가 1일 아바타가 되어 한국문화를 대신 체험하는 영상 콘텐츠 <아바타 쇼핑>이 주목을 받았다. 특히 미얀마의 인기 아이돌 그룹 ‘Project K’가 출연하여 한국의 배달문화 그리고 치맥 문화를 소개한 영상은 미얀마 현지 언론에서도 대서특필 될 만큼 큰 관심을 끌었다. 또한,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온라인 전시 공간을 플랫폼에 구축해 <아바타 쇼핑>을 통해 소개된 기업 및 제품 정보를 제공하고 SNS 이벤트를 함께 진행하여 한국생활문화 및 관련 한국 기업 및 제품에 대한 관심도를 높일 수 있었다. 


□ 진흥원 김용락 원장은 “전 세계 한류팬이 1억 명을 돌파하는 이 시점에 온라인 플랫폼 ‘모꼬지 대한민국’은 일방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기존 사업방식의 한계를 극복, 전 세계 한류팬과 양방향 교류를 구현해 한국생활문화에 대한 이해도를 넓힌 최초 사업이라 할 수 있다.”면서 “앞으로도 한국 생활문화 확산을 위한 자발적 교류의 장(場)으로 ‘모꼬지 대한민국’ 사업을 성장시켜 한국 생활문화가 신한류 트렌드로 확산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 2021년 더욱 알찬 프로그램으로 찾아 올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은, 오는 여름 새로운 주빈국과 행사 계획을 공개 할 계획이다.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