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RESPONDENT REPORTS

[터키]제5회 한-터 문학 심포지엄 개최
행사 대표사진
<제5회 한-터 문학 심포지엄>이 지난 9월 16일과 17일 양일 간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심포지엄은 이스탄불시, 경상북도, 경주시 그리고 동리목월 문학관이 주관하였으며, 경주문인협회, 경주 세계문화 EXPO가 후원하였다. 첫날 축사는 이스탄불 문화청장..
[우즈베키스탄]스마트 교실로 앞서가는 한국어 교육 현장
행사 대표사진
우즈베키스탄에서 종이 교과서가 아닌 인터넷을 기반으로한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하는 스마트 교실의 시초는 3년 전 타슈켄트에 있는 '주 안그렌 №34 학교'에 Samsung Electronics Central Eurasia가 진행한 Samsung Smart School이다. 당시만..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에서 만나는 한국 음식 프랜차이즈
행사 대표사진
한국 음식, 한식자재 등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면서, 불고기, 코리안 바비큐, 비빔밥 등의 음식은 서서히 현지인들에게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K-Food와 더불어서 최근 들어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한국 음식점 및 먹거리들이 프랜차이즈 형태로 진출하고 있..
[스페인]한국 그룹 DIP와 DOB가 축하 영상을 보내 온 카탈루냐 한류 행사
행사 대표사진
<행사 참가자들(위)과 행사 조직위(아래)-출처:크리스티나 제공> 'Han- A’는 K-POP을 중심으로 역사, 정치, 풍습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스페인에 알리기 위해 결성한 한류 커뮤니티로 다른 커뮤니티들에 비해 그 활동이 매우 활발하다. 해가 갈 수록 ..
[일본(오사카)]패션매거진 GQ에 소개된 불고기의 맛
행사 대표사진
일본에는 도쿄 신오쿠보, 오사카 츠루하시를 비롯 대부분의 도시에는 코리안타운이 존재한다. 전철을 탄 채 코리안타운이 있는 역을 지나치면 후각을 자극하는 불고기, 김치찌개냄새때문에 이곳이 한국인지 일본인지 헷갈릴 정도다. 일본인과 한국인 불문하고 코리안타운을 찾는 큰 이유 중 하..
[일본(오사카)]MC이윤희, 한류의 최전방에 서다
행사 대표사진
한류 행사 MC는 한류의 최전방에서 그 흐름을 온몸으로 느끼는 자리다. 한 명의 한류 스타에만 국한되지 않고 여러 스타들과 그들의 팬을 만나면서 폭넓은 시선으로 한류의 현장을 바라보기 때문이다. 3년 전 통신원리포트에 한 명의 배우로써 소개된 적이 있었던 이윤..
[일본(오사카)]일본에서 인기가 많은 한류스타 순위 15!
행사 대표사진
한국의 방송 프로그램에서는 날이면 날마다 뉴스타를 탄생시킨다. 갈수록 업그레이드되는 핫한 스타들 덕에 팬들의 마음이 갈대와 같이흔들리면서 탈덕(오타쿠 생활에서 벗어난다는 뜻)이라는 신조어도탄생했다. 다양한 콘텐츠가 쏟아지고 급속도로 유행이 바뀌고 있지만, 일본의 한류 팬들은 여..
[일본(도쿄)]Drama Original Sounds Korea 2017 with PyeongChang ..
행사 대표사진
주일한국대사관과 한국문화원과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이 한류의발전과 한일 문화교류 활성화를 위해, 일본에서 인기있는 한국 드라마의 OST를 부르는 한국의 실력파 아티스트가 출연하는 드라마 OST 콘서트를 8월 27일(일)에 도쿄 나카노 선플라자홀에서 개최했다.&nb..
[중국(북경)]호평을 받고 있는 <명불허전>
행사 대표사진
중국에서 한국 드마라가 거의 전멸하다시피 하였다. 사드의 영향으로 정식 방영 루트가 막힌 것도 있지만 불법루트가 여전히 많은 상황에서 관심을 받는 한국 드라마가 없다는 것은 사드 때문의 문제만은 아닐 것이다. 그래도 최근에 중국인의 입에 꽤 오르내리는 드라마가 있으니, 바로 <명..
[대만]현지 팬들 프로듀사 나영석 PD에게 꽂히다!
행사 대표사진
<제52회 TV 골든벨 어워드:금종상(金鐘奬)> 시상자로 배우 장혁과 예능 프로그램 히트 제조기로 불리는 나영석 PD가 초청되어 오는 30일 대만을 방문할 예정이다. 국내에서 50%가 넘는 시청률을 기록하며 ‘국민 예능’의 수식어가 따라붙던 <1박 2일..
[대만]대만 영화 전문 블로거가 분석한 <군함도>
행사 대표사진
초호화 캐스팅, 거액의 제작비, 국내 최대 배급사, 류승완 감독 작품 등 수 많은 수식어를 탄생시킨 영화 <군함도>가 국내 개봉 한 달도 채 되지 않아 대만 현지 스크린에서 선보였다. 대만 현지 언론에서는 거액의 제작비, 실제 군함도 2/3 면적에 해당하는 세트 촬영..
[홍콩]오리지널 한국의 맛
행사 대표사진
최근 한국 회사의 홍콩 지사로 발령 받은 김은영씨는 새로운 생활에 대한 기대감에 부풀었지만 사실 걱정되는 부분도있었다. 2년 전 여행으로 방문했던 홍콩에서 음식 때문에 고생을 했던 기억때문이다. 향신료 등에 취약해 홍콩 로컬 음식 등에 대한 부담이 있었던 그녀는 홍콩 현지 장기 체류를 ..
[우즈베키스탄]스마트 교실로 앞서가는 한국어 교육 현장
행사 대표사진
우즈베키스탄에서 종이 교과서가 아닌 인터넷을 기반으로한 디지털 교과서를 활용하는 스마트 교실의 시초는 3년 전 타슈켄트에 있는 '주 안그렌 №34 학교'에 Samsung Electronics Central Eurasia가 진행한 Samsung Smart School이다.&nbs..
[인도네시아]인도네시아에서 만나는 한국 음식 프랜차이즈
행사 대표사진
한국 음식, 한식자재 등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면서, 불고기, 코리안 바비큐, 비빔밥 등의 음식은 서서히 현지인들에게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K-Food와 더불어서 최근 들어서 볼 수 있는 가장 큰 변화는 한국 음식점 및 먹거리들이 프랜차이즈 형태로 진..
[몽골]한식요리경연대회 개최
행사 대표사진
지난 9월 14일 울란바토르국제대학교에서 몽골한인외식업협회 주최로 한국음식요리경연대회가 개최되었다. 금번 대회에는총 28팀이 출전하였다. 대회 개막식에는 주 몽골 대한민국 대사관, 몽골한인외식업협회, 몽골한인회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호주]2017 Korean Performance Contest 에서 한국 사랑을 뽐낸 호주 학생..
행사 대표사진
호주에서는 한류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이 나날이 늘어나고 있다. 주 시드니 대한민국 총영사관 교육원(원장 김기민, 이하 시드니교육원)은 교민사회에서 운영하고 있는 주말 한글학교를 지원하고, 호주의 초등학교(primary school: ..
[미국(뉴욕)]뉴욕 공연계 문을 두드린 한국발 공연들 - 코디미, 인디밴드까지
행사 대표사진
한류 아이돌 뉴욕 공연 소식은 미국에 한류 문화가 대중화되면서 쉽게 만나 볼 수 있는 문화생활로 성장하고 있다. 드라마, 영화 및 한류 아이돌의 주역들을 뉴욕, LA, 시카고 등 다양한 지역에서 쉽게 만나 볼 수 있는 공연은 물론 최근 들어서는 팬미팅, 패널, 콘퍼런스, 워크숍..
[캐나다]한인 커뮤니티를 치유하다 : 윤도현 밴드 토론토 단독 콘서트
행사 대표사진
전 세계의 한류 연구는 현지 재외 동포들의 오랜 노력에서 부터 시작했음을 언급하고 있다. 재외 동포들이 현지에서 형성하는 자발적인 커뮤니티가 건강하고, 현지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질 수록 현지에서 형성되는 한류가 더 지속적이고 다양한 영역으로 파고 들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고 보..
[미국(뉴욕)]한류 아이돌, 미국 빌보드 차트 점령, 호평 일색
행사 대표사진
한국에서도 잘 알려진 미국의 《빌보드》는 앨범 판매랑, 방송 횟수 등을 고려한 차트를 매일 발표하며 대중음악 인기의 순위를 알 수 있는 지표와 같은 잡지이다. 1894년 미국 뉴욕에서 창간되었으며, 1950년대부터 대중음악 차트를 발표하며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미..
[캐나다]도시의 날개를 달다. 토론토 국제 영화제
행사 대표사진
42회 토론토 국제 영화제가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베니스, 칸, 베를린 영화제와 더불어 전 세계 4대 영화제로 불리는 <토론토 국제 영화제(TorontoInternational Film Festival)>는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선보이는 비경쟁..
[브라질]제11회 브라질 한국문화의 날 성황리에 개최
행사 대표사진
서울시와 상파울루시 자매결연 40주년을 기념하여 열린 브라질 <한국의 날> 행사가 브라질 한인회 주관으로 8월 12일과 13일(현지시간) 이틀간 상파울시 봉헤찌로 지역에서 개최되었다. 행사장에는 홍영종 주 상파울루..
[멕시코]한국 청소년 단체, 양국 주관으로 멕시코 문화교류 방문
행사 대표사진
한국의 여성가족부 및 문화체육관광부와 멕시코 청소년부(IMJUVE)의 주관으로 한국 청소년들로 이루어진 멕시코문화탐방단이 한국-멕시코 간 문화교류를 위해 멕시코를 방문했다. 이에 일간지 《Debate》, 《Crítica》 ..
[멕시코]한류는 성공적인 문화 외교의 예 ... 멕 前 외교관 롤단 박사 인터뷰
행사 대표사진
롤단 박사는 한국 경제의 부흥기인 90년대 초반, 아직 멕시코와 한국 간 교류가 막 움트기 시작할 때 주한 멕시코 대사관의 참사관으로 부임해 한국에 첫 발걸음을 디뎠다. 박사가 한국에 도착해 숨을 돌릴 당시 고국 멕시코는 살리나스 대통령의국가 경제의 붕괴로 유래없던 사..
[브라질]신인 아이돌 그룹 <블랑세븐> 브라질 주요 도시에서 공연
행사 대표사진
올해 초 데뷔한 신인 아이돌 그룹인 ‘블랑세븐’이 상파울루를 비롯한 브라질 3개 도시와 파라과이를 방문하여 현지에서 신인 그룹이란 사실이 무색할 정도의 많은 팬들을 공연장에 모았다. 지난 7월 8일 브라질 상파울루의 대표적인 동양권 애니매이션 축제이자 젊은이들의 축제인..
[이란]한국의 풍물패 공연, 테헤란의 가을 하늘 아래 펼쳐지다
행사 대표사진
한국의 대표적인 전통 공연으로 유명한 ‘남사당 놀이( Namsadang Nori)’ 가 이란을 찾아와서 이란의 높은 가을 하늘 아래 화려한 공연을 펼쳤다. 남사당 놀이( Namsadang Nori)’는 한국의 중요 무형 문화재로서 2009년 유네스코 인류무형 문화유산으..
[이란]K-POP그룹 iKON 데뷔 2주년을 기념하는 이란 팬들
행사 대표사진
한국의 K-Pop 아이돌 그룹 iKON(아이콘)의 데뷔 2주년을 축하하는 이란 팬클럽들의 모임이 9월 14일(목) 오후 12시 30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3시간 동안 개최되었다. 팬클럽 리더의 모임 공지 초청을 받고 테헤란 시내 중심 ‘엥겔랍’ 근처에 있..
[아랍에미리트]중국의 엔터테인먼트 컨텐츠가 두바이로 온다
행사 대표사진
한국의 K-POP처럼중국 역시 C-POP, 즉 아이돌 그룹을 내세운 차이니스 팝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중국의 아이돌 그룹은 한국과 일본의 영향을 받아, 댄스와 외모를 앞세운 대형 아이돌 그룹으로 급 성장중인데, 두바이는중국 정부가 직접 투자해 '중국타운'을 건설하고,..
[이란] ‘ Hanbok Photo zone’ 행사에 참여한 이란 사람들의 한복 사랑
행사 대표사진
이란 사람들에게 ‘KOREA’ 하면 처음으로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지 물어보면, 이란에서 오랫동안 인기 있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로 대변되는 한국산 자동차를 이야기하고, 삼성전자와 LG전자에서 판매하고 있는 휴대폰과 TV, 냉장고, 세탁기 등의 우수한 가전제품들을 주..

more

KOFICE NEWS

more

HALLYU NEWS

more

CULTURE & ISSUE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