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한류백서'는 방송·영화·음악 등 7대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음식, 뷰티, 패션 등 4대 소비재까지, 핵심 한류 분야의 연간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교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국내외 문화산업·문화정책·문화예술을 아우르는 기획단행본 발행을 통해 국제문화교류 대중서의 지향점을 제시합니다.

[2022-산업] 2021 한류백서

■ 1부 2021년 한류 이슈 총론 | 10
  김아영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조사연구팀 연구원)

 

 ■ 2부 2021년 한류 부문별 성과와 전망


  - 7대 대중문화 콘텐츠 분석

 

1. 방송 한류 | 26
  주류가 된 'K-드라마', 한류의 새 장을 열다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2. 영화 한류 | 53
  스크린에서 온라인으로 이행 중인 영화 한류
  김형석(영화 저널리스트)

 

3. 음악 한류 | 79
  위기 속의 전환 그리고 기회
  이규탁(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교양학부 교수)

 

4. 공연 한류 | 126
  위드 코로나를 지나는 공연 한류의 정세
  오선명(한국문화예술위원회 극장운영부 차장)

 

5. 게임*e스포츠 한류 | 126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진출하는 게임 한류
  강신규(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디어광고연구소 연구위원)

 

6. 만화*웹툰 한류 | 151
  디지털 만화산업의 전환점, K-웹툰
  장민지(경남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7. 출판 한류 | 174
  새로운 역사를 써 가는 한국 출판
  이구용(케이엘매니지먼트 대표)

 

- 4대 소비재*서비스산업 분석

 

8. 음식 한류 | 197
  뉴노멀이라는 시험대 앞에 놓인 한식
  강보라(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원)

 

9. 뷰티 한류 | 234
  세계 3강에 오른 'K-뷰티', 지속 성장의 과제가 남았다
  나원식(비즈니스워치 기자)

 

10. 패션 한류 | 265
  한류와 동반성장한 한국 패션의 온라인 수출
  이윤경(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센터 연구위원)

 

11. 관광 한류 | 289
  코로나19 확산이 일상이 된 시대, 재개하는 한류 관광
  정란수(프로젝트 수 대표·한양대학교 관광학부 겸임교수)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