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한류백서'는 방송·영화·음악 등 7대 대중문화 콘텐츠에서 음식, 뷰티, 패션 등 4대 소비재까지, 핵심 한류 분야의 연간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교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합니다. 또한 국내외 문화산업·문화정책·문화예술을 아우르는 기획단행본 발행을 통해 국제문화교류 대중서의 지향점을 제시합니다.

[2023-산업] 2022 한류백서

 

■ 1부 2022년 한류 이슈 총론 | 11
  이현지(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조사연구팀 연구원)

 

■ 2부 2022년 한류 부문별 성과와 전망


  - 6대 대중문화 콘텐츠 분석

 

1. 방송 한류 | 36
  거대한 도약 이후 맞이한 도전들, 

  방송 한류의 새 길을 찾다
  이성민(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조교수)

 

2. 영화 한류 | 69
  'K-무비'의 반등과 회복
  김형석(영화 저널리스트)

 

3. 음악 한류 | 98
  코로나19를 넘어 새로운 장(章)으로
  이규탁(한국조지메이슨대학교 국제학과 부교수)

 

4. 공연 한류 | 127
  포스트 팬데믹과 인플레이션, 

  그 속에서 돋보이는 한국 공연의 시장 경쟁력
  이수정(DMZ피스트레인뮤직페스티벌 기획국장)

 

5. 게임*e스포츠 한류 | 158
  엔데믹으로의 전환을 새롭게 준비하는 게임 한류
  강신규(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미디어광고연구소 연구위원)

 

6. 만화*웹툰 한류 | 187
  산업의 성장, 비평에서의 성취, 문화의 확장
  이수엽(미디어미래연구소 연구위원)

 

  - 2대 소비재*서비스산업 분석

 

7. 음식 한류 | 213
  재세계화 질서 속의 소프트웨어로서 한식
  강보라(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연구원)

 

8. 뷰티 한류 | 243
  한국 뷰티, 우려가 현실이 됐다...

  위기를 기회로 바꿔야
  나원식(비즈워치 기자)

 

■ 3부 2022년 한류 정책의 성과와 전망 | 273

  김규찬(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산업연구센터 연구위원)

 

 

  •  
  • 등록된 글이 없습니다.
  •  
  • 덧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