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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테크놀로지-문화

 



 

제1부 - 오래된 미래
1. 메타버스에 대한 메타 비평의 필요성

    박승일(서강대학교 미디어융합연구소 선임연구원)
2. 메타버스의 시공간적 매핑

    이소은(부경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3. 비트의 문명, 콘텐츠의 사회

    이병민 (건국대학교 문화콘텐츠학과 교수)


제2부 - 콘텐츠IP의 시대, 쟁점과 전망
1. 콘텐츠 지식재산권(IP), 정의·보호·활용

     김종균 (특허청 심사관)
2. 콘텐츠IP 금융의 구조와 활성화

     최철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영국변호사)
3. 실감형 콘텐츠 서비스와 ‘파노라마의 자유’의 적용과 대응

     김병일 (한양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제3부 - 메타버스와 플랫폼 산업: 새로운 경험과 한계, 그리고 대응
1. 디지털게임과 메타버스: 버즈워드 너머의 트렌드에 대한 성찰

     이경혁 (게임평론가)
2. 영화적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비욘드 리얼리티

     김종민 (부천국제판타스틱영화제 프로그래머·기어이 프로듀서)
3. 콘텐츠산업 빅뱅, OTT 한류를 위한 서사극과 콘텐츠 현지화 전략

    임종수 (세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
4. 지상파에서 ‘디지털’을 한다는 것, ‘잘’한다는 것

    은지향 (SBS 마케팅D 스튜디오 팀장·SBS PD)
5. 메타버스와 케이팝

    김영대 (음악평론가)
6. 방송과 메타버스

    김창배 (MBC ICT 사업팀장)
7. 창문과 스크린, 영화와 건축 사이의 미술관과 VR

     곽영빈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객원교수·미술평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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