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전체 검색영역
  • Twitter
  • Facebook
  • YouTube
  • blog

문화산업 현장의 가장 뜨거운 소식을 전문가들이 진단합니다.

우리나라 문화계의 가장 최신 소식부터 흐름 진단까지 재밌고 알찬 정보를 각 분야별 전문가들이 전합니다.

K-컬처의 열기, 부다페스트를 화려하게 수놓다.

  • [등록일]2024-11-07
  • [조회] 1170

K-컬처의 열기, 부다페스트를 화려하게 수놓다.


진흥원 한류지원팀 신다해 주임



 헝가리에서 펼쳐진 한류의 열기

 지난 10월 6일 일요일,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2024 한류생활문화한마당 모꼬지 대한민국’(이하 ‘모꼬지 대한민국’) 행사가 총 12,000여 명의 뜨거운 참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되었다. 2024 모꼬지 대한민국은 헝가리 현지인들에게 대형 한류 축제와 한국문화를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체험의 장을 눈 앞에서 펼치듯 생동감 있게 펼쳤다. 특히, 모꼬지 콘서트에는 7,000여 명의 열정적인 한류 팬이 몰려 현장의 열기를 한껏 달구었다.

 헝가리 현지 유력 매체도 모꼬지 대한민국을 집중 조명했다. 대표 인터넷 포털 ‘인덱스(Index)’, 방송뉴스 전문 통신사 ‘Hir TV’, 타블로이드지 ' BlikK-POP' 등에서 '최고의 K-팝 스타들이 부다페스트를 찾았고, 그들은 최고의 무대를 선사했다.', “K-컬처의 힘은 현장에서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대단했고, 이번 모꼬지 대한민국은 그 중심에 있었다.”고 극찬을 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원장 박창식, 이하 ‘진흥원’)이 주관하는 모꼬지* 대한민국은 2020년부터 시작되어, 현재 전 세계로 확산 중인 한류를 통해 국가 간 상호문화 이해 상승을 도모한다. 또한, 현지 한류 팬의 관심을 대중문화에서 생활문화까지 그 범주를 넓히며 한류 확산에 앞장서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말레이시아, 멕시코 등 9개국에서 진행되어 온 모꼬지 대한민국은 한국의 놀이와 잔치에서만 느낄 수 있는 흥을 알리는 대표 한류 축제로 자리 잡았다

 * 모꼬지: 놀이와 잔치를 의미하는 순우리말


 다양한 한국문화 체험으로 가득 찬 ‘모꼬지 대한민국’

 모꼬지 스테이지에서는 헝가리산 재료를 활용한 김치 만들기와 절편 만들기 쿠킹쇼가 열렸다. 이번 쿠킹쇼에서는 손쉽게 한국 음식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였고, 참가자들은 이를 관람하며 한국 음식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그리고 K-팝 그룹 AB6IX의 ‘GRAB ME’ 안무를 배워보는 댄스 워크숍으로 많은 사람들이 K-팝의 매력을 만끽했다.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다 함께 춤을 추는 시간은 세대를 아우르는 즐거움을 명확히 보여주었다.



 더불어, 한국 음식과 전통을 주제로 한 OX퀴즈와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은 온 가족이 함께 참여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참가자들은 정답을 맞히거나 노래에 맞춰 춤을 추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



 역대 최대, 40개 기관 및 기업이 선보인 다채로운 한국 라이프 스타일

 올해 모꼬지 대한민국에는 역대 최대 규모의 기관과 기업이 참여했다. 7개 주요 공공기관(주헝가리 한국문화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관광공사, 세종학당재단, 한국문화정보원, 국가유산진흥원,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협력과 LG전자, 기아 헝가리, 대한항공 등 40여개 기업이 참여해 다양한 한국 라이프 스타일을 선보였다. 이는 지난해 참여했던 기관·기업과 비교해 3배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7개의 주요 공공기관은 특색 있는 K-컬처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주헝가리 한국문화원은 전통음식 시연·체험과 K-팝 체험행사를 진행했다. ▲한국관광공사는 한국 대표 관광지를 홍보했으며, ▲세종학당재단은 한글 체험과 한식 시식을 진행했다. ▲한국문화정보원은 전통문화 가상현실(VR) 체험을, ▲국가유산진흥원과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은 한국 전통 문화상품 전시를 헝가리에서 처음 선보이며 헝가리 한류 팬들을 사로잡았다.

 특히 모꼬지 항공권, 한글 이름 교통카드 등의 체험을 제공한 한국관광공사와 대한항공 부스에는 행사 시작부터 종료까지 대기 줄이 끊이지 않을 정도로 한국 방문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진흥원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협력하여 한국 식품과 화장품 등 20개사의 수출을 지원하며 약 29만 불 수출액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절반 이상이 해외 수출 규모가 10만 달러 미만의 수출 초보기업이었다. 이번 모꼬지 대한민국은 새로운 시장 판로 개척을 위한 의미 있는 발걸음을 내딛으며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한편, buyKOREA를 활용한 SNS연계 디지털 마케팅 활동도 병행되었다.




K-팝과 생활문화가 만난 열정의 무대

 모꼬지 콘서트에는 K-팝 아티스트 선미(SUNMI), 에이비식스(AB6IX), 드림캐쳐(DREAMCATCHER)가 참여하여 헝가리 팬들에게 잊지 못할 화려한 무대를 선사했다.



 드림캐쳐는 파워풀한 퍼포먼스와 완벽한 무대 장악력으로 팬들의 폭발적인 환호를 이끌었고, 에이비식스는 글로벌 팬들이 열광하는 히트곡들로 현장을 뜨겁게 달궜다. 깔끔하고 매력적인 목소리로 더욱 성숙해진 선미는 대표곡 ‘가시나’로 피날레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이와 함께 콘서트 중 아티스트와 팬들이 직접 소통할 수 있는 생활문화 토크 세션을 가졌다. 아티스트들은 한국문화와 헝가리 문화의 닮은 점을 소개하고, 팬들과 함께 문제의 정답을 맞춰보는 시간을 가졌다. 토크 세션 중 선미가 가르쳐준 한국어 “사랑해”를 따라 외치는 팬들의 목소리가 공연장을 가득 메우며 화합의 장을 이루었다.




 더보이즈와 함께한 글로벌 한식 체험 콘텐츠, <밥은 모꼬 다니냐>

  대세 아이돌 그룹 더보이즈의 멤버 현재와 큐가 참여한 <밥은 모꼬 다니냐>가 8월 7일부터 공개돼 한류 팬들의 큰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한국뿐만 아니라 개최국인 헝가리의 음식도 함께 소개하여 한류 팬들에게 다채로운 볼거리를 제공했다. 더보이즈 현재와 큐의 유쾌한 케미와 요리 도전기가 프로그램의 재미를 더해 큰 호응을 얻었다. 총 4화로 구성된 이 프로그램은 현재까지 조회수가 26만을 넘어섰다.(‘24.10.30. 기준) 더불어, 영상 속 레시피 북 또한 많은 관심을 받으며 디지털 콘텐츠로써의 파급력을 입증했다.



 2024 모꼬지 대한민국에 참여한 관람객들은 “이곳에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고, 새로운 지식을 얻을 수 있어 정말 기쁘다.”, “정말 즐거운 시간이었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이 있어서 좋았다. 모두가 자신의 관심사에 맞는 것을 찾을 수 있었을 거라 생각한다.”, “이번 행사를 통해 진정한 한국의 감성을 경험할 수 있었고 한국에서 오신 분들도 우리의 문화를 알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보았다. 정말 행복한 시간을 선물해주셔서 감사드린다.” 라며 소감을 남겼다. K-팝과 한국 생활문화가 만나는 장에서의 특별한 경험은 참여한 이들에게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며, 앞으로도 더 많은 국가에서 한국 문화를 알리고 사랑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가길 기대한다.

 2024 모꼬지 대한민국의 생생한 현장을 다시 보고 싶다면 공식 누리집(www.mokkojikorea.com)과 SNS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