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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세계 40여개 나라에서 활동하고 있는 KOFICE 통신원들이 전하는 최신 소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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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신료의 나라 말레이시아가 선보인 한국 양념류

  • [등록일] 2024-09-06
  • [조회]904
 

말레이시아는 다민족 국가인 만큼 다양한 문화권 요리가 발달해 요리에 기본이 되는 각종 양념과 향신료를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이 가운데 최근에는 말레이시아 현지 업체가 개발한 한국 양념이 말레이시아 소비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향신료의 나라'라고 말할 수 있는 말레이시아의 양념 시장은 코로나19 기간 조리 과정이 복잡한 음식보다는 짧은 시간 간단하게 요리하는 가구가 늘면서 더욱 성장하기 시작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Statista)의 말레이시아 양념 시장 매출 통계에 따르면 2019년 양념 시장 매출액은 10억 6,000만 달러(약 1조 4,236억 원)지만 2022년 13억 달러(약 1조 7,457억 원), 2023년에는 소스 시장 매출액이 14억 달러(약 1조 8,796억 원)까지 크게 증가했다. 또한 한류 열풍 속에서 한식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한국 양념에 대한 수요도 높아진 것으로 보인다. 2023년 스태티스타의 통계에 따르면 말레이시아는 조사국 중 두 번째로 한식 선호도가 높은 국가로 집계됐다. 한국 양념은 한식을 만들 때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기에 인기를 얻을 수 있던 것으로 보인다. 말레이시아 누리꾼들도 틱톡(TikTok) 등 소셜미디어에서 현지에서 구할 수 있는 한국 양념을 활용한 다양한 한식 요리법을 공유하는 모습이다.

 


< 한국 양념을 활용한 조리법을 공유하는 말레이시아 누리꾼 - 출처: 틱톡 계정(@akakwangii) >

 

대표적으로 인기 있는 한국 양념으로는 2017년 설립된 글로벌 종합식품기업 신세계푸드와 말레이시아 대표 식품 기업 마미 더블 데커(Mamee Double Decker) 간 합작법인 신세계 마미(Shinsegae Mamee)의 양념이 있다. '대박 한국식 간장 마늘 소스', '대박 떡볶이 소스' 등 한국 소스 6종을 개발했는데, 현지인들이 닭고기에 한국 간장 마늘 소스를 넣은 닭불고기를 선보이거나 라면에 떡볶이 소스를 넣어 만든 퓨전 라볶이를 소셜미디어에 공유하는 등 높은 호응을 얻었다. 현지 식품 업체들도 한국 소스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다양한 소스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2019년 아다비(Adabi)는 'SOS 한국 소스(SOS Korea Sauce)', K-인스턴트(K-Instant)의 '한국 양념치킨 소스(Korean Spicy Chicken Sauce)'을 출시해 집에서 직접 한국 음식을 만들 수 있다고 홍보했다. 또한 2022년에는 마수리 푸드(Mahsuri Food)가 '한국 마늘 소스(Korean Style Garlic Flavoured Sauce)'를, 2023년에는 G 푸드 인더스트리(Mama G Food Industries)가 한국 불닭볶음면에 영감 받아 출시한 '블랙밤(BlackBomb)', '야낀 스답(Yakin Sedap)' 등 다양한 소스류 제품을 출시했다.

 



< 현지 마트에서 판매하는 다양한 한국 양념 - 출처: 통신원 촬영 >

 

이처럼 다민족 국가인 말레이시아는 다양한 소스와 조미료를 사용하는데 익숙한 가운데 최근 젊은 소비자층을 중심으로 새로운 양념을 받아들이고 시도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말레이시아 식품 시장에서 한식이 한류의 높은 인기에 힘입어 인기를 얻고 있는 만큼 현지 업체도 한국 기업의 양념을 수입하는 것에서 나아가 직접 한국 양념류를 제품으로 선보이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는 현재 말레이시아 식문화에 한식이 깊이 스며들었다는 것을 방증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통신원 촬영

- 스태티스타(Statista) 홈페이지, https://www.statista.com/

- 6W 리서치(6Wresearch) 홈페이지, https://www.6wresearch.com/

- 마미 더블 데커(Mamee Double Decker) 홈페이지, https://mamee.com/

- 아다비(Adabi) 홈페이지, https://www.adabi.com/

- K-인스턴드 푸드(K-Instant Food) 페이스북 계정(@KSC Sauce' K-Instant Food), https://www.facebook.com/ResepiAyamPedasKorea/

- G 푸드 인더스트리(Mama G Food Industries) 인스타그램 계정(@mamagfood), https://www.instagram.com/mamagfood/

- 틱톡 계정(@akakwangii), https://www.tiktok.com/@akakwangii

- 《Bernama》 (2024. 4. 15). K-drama Inspired The Production Of Idaon Korean Sauce, https://www.bernama.com/en/news.php?id=2288133

- 《Minime Insights》(2019. 10. 18). Adabi jumps into the spicy Korean fried chicken bandwagon with Sos Korea Adabi, https://www.minimeinsights.com/2019/10/18/adabi-jumps-into-the-spicy-korean-fried-chicken-bandwagon-with-sos-korea-adabi/

통신원이미지

  • 성명 : 홍성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말레이시아/쿠알라룸푸르 통신원]
  • 약력 : 현) Universiti Sains Malaysia 박사과정(Strategic Human Resource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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