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홈 아이콘

한류 전문정보 제공

1월 홍콩 한류 분야 순위 정리

  • 조회수

    102

  • 게시일

    2026-01-15

  • 국가

    중국(홍콩)

▣ 1월 첫번째 주 케이팝 음원 순위

                        

순위

가수

노래

1

헌트릭스(HUNTR/X)

골든(KPop Demon Hunters - Golden)

2

화사(HWASA)

굿 굿바이(Good Goodbye)

3

지드래곤(G-DRAGON), 태양대성

홈 스위트 홈(HOME SWEET HOME)

4

블랙핑크(BLACKPINK)

뛰어(JUMP)

5

코르티스(CORTIS)

고!(GO!)

6

사자 보이즈(Saja Boys)

소다팝(KPop Demon Hunters - Soda Pop)

7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

위 고 업(WE GO UP)

8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

사이코(PSYCHO)

9

아일릿(ILLIT)

낫 큐트 애니모어(NOT CUTE ANYMORE)

10

지드래곤(G-DRAGON)

파워(POWER)

※ 출처: 케이케이박스 뮤직 어워즈(KKBOX MUSIC AWARDS) 한국 싱글 주간 차트(韓語單曲週榜)

 

< 1월 첫 번째 주 케이팝 음원 순위 - 출처: '케이케이박스 뮤직 어워즈(KKBOX MUSIC AWARDS)' >


2026년 1월 케이팝 음원 차트에서도 헌트릭스(HUNTER/X)의 <골든(Golden)>이 1위를 차지하며 <케이팝 데몬 헌터스(Kpop Demon Hunters)>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화사(HWASA)와 코르티스(CORTIS), 지드래곤(G-DRAGON), 베이비몬스터(BABYMONSTER), 아일릿(ILLIT) 등이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가운데 홍콩에는 다시 한번 케이팝 붐을 이어갈만한 흥미로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트레블 레저 아시아(Travel+Leisure Asia)》는 "이번 2월에 홍콩에서 열리는 가장 큰 케이팝 합동 콘서트를 알고 계셨나요?"라는 타이틀로 기사를 실으며 "케이팝 최대 규모의 뮤직 페스티벌인 '드림 콘서트 2026'이 홍콩에서 막을 올린다"라는 소식을 전했다. 잡지는 "한국에서 가장 크고 오래 지속되고 있는 연례 케이팝 페스티벌인 드림 콘서트가 월드 투어의 랜드마크가 되고 있으며, 첫 번째 목적지는 홍콩이다"라며 "이 대규모 공연에서는 업계 최고의 아티스트들이 참여하여 글로벌 팬들과 만난다"라고 보도했다. 또한 "홍콩은 상징적인 드림 콘서트가 2026년 첫 월드 투어의 개막지로 홍콩을 발표하면서, 글로벌 케이팝 캘린더의 획기적인 이벤트를 맞이할 준비가 되어 있다"라며 "2025년 MAMA 시상식에 이어 홍콩에 최대 규모의 무대로 돌아오며 콘서트는 2월 초에 개최되어 전 세계 관객에게 에너지를 선사할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마카오뉴스(Macao News)》도 "한국의 인기 연례 케이팝 페스티벌인 드림 콘서트가 홍콩을 첫 번째 방문지로 선정하며 사상 첫 월드 투어를 시작한다"라며 "페스티벌은 2월 6일부터 7일까지 카이탁(Kai Tak) 스타디움에서 열린다"라고 전했다. 뉴스는 "첫 번째 확정 아티스트로는 그룹 엑소(EXO)의 서브 유닛 첸백시(CBX), 더보이즈(THE BOYZ), 샤이니의 태민, 마마무의 화사, 갓세븐(GOT7)의 뱀 등 솔로 스타들이 포함되어 있으며, 추가 라인업 발표가 곧 있을 예정이다.”라고 알렸다. 《마카오뉴스》는 "1995년에 설립된 드림 콘서트는 역사적으로 H.O.T.(에이치오티), S.E.S.(에스이에스)부터 비, 동방신기에 이르기까지 전설적인 공연을 선보여 왔다"라며 "한 해 동안 가장 인기 있는 그룹들이 각각 세트를 공연하는 대규모 단일 공연으로, 현재 인기 있는 케이팝의 장면들을 하룻밤 사이에 만들어낸다"라고 평가했다.





< 1 13 홍콩 아이차트(iCharts) -출처: '콩 아이차트(iCharts)' >


세븐틴(SEVENTEEN)의 메인 보컬 도겸, 승관이 발매한 겨울 감성을 담은 정통 발라드 미니앨범 <소야곡>이 1월 13일자 홍콩 아이차트 앨범 차트 1위를 차지했다. 또한 초대형 신인 보이그룹 알파드라이브원(ALPHA DRIVE ONE)이 데뷔와 동시에 글로벌 화제성을 바탕으로 홍콩 아이튠즈 13일자 홍콩 아이튠즈 차트 8위에 올랐다. 이들의 데뷔 앨범 <유포리아(EUPHORIA)>는 발매 14시간 20분 만에 100만 스트리밍을 돌파하며 멜론의 전당 '밀리언스 앨범'을 달성하기도 했다.

 

한편 방탄소년단(BTS)의 월드 투어 소식이 전해지며 홍콩의 언론에서도 이들에 대한 보도가 이어지고 있다. 홍콩의 《더 스탠다드(The Standard)》는 "BTS가 오는 4월에 대망의 월드 투어를 시작하며, 군 복무를 마친 지 4년 만에 처음으로 글로벌 투어를 시작한다"라며 "34개 도시에 걸쳐 79회의 공연이 열리는 이번 투어는 총 공연 수 기준으로 케이팝 그룹 사상 최대 규모의 단일 투어가 될 것이다"라고 전했다. 신문에 따르면 "월드 투어는 4월 9일 대한민국 고양에서 개막한 후 두 차례의 한국 콘서트를 거쳐 일본, 미국과 유럽으로 향하며 2027년 3월 마닐라에서 투어가 마무리될 예정이다"라고 한다. 방탄소녀년단(BTS)은 3월 20일 새 앨범을 발매할 계획인데, 이 앨범은 2022년 한국 베스트셀러 기록이 된 앤솔로지 <프루프(Proof)> 이후 첫 번째 정식 발매가 될 예정이다. 《더 스탠다드(The Standard)》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군 복무 전 BTS는 한국 GDP의 약 0.2%에 해당하는 연간 5조 5천억 원(미화 37억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렸다"라고 밝히며 "수년에 걸쳐 BTS는 국내 시장을 넘어 글로벌 음악 현상으로 성장하여 스포티파이(Spotify)에서 가장 많이 스트리밍 된 그룹이라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에서 빌보드 200 차트와 빌보드 아티스트 100 차트에서 모두 1위를 차지한 최초의 케이팝 아티스트가 됐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아시아 투어의 일환으로, 방탄소년단은 2027년 3월 4일, 6일, 7일 홍콩에서 세 번의 콘서트가 예정되어 있다.


1월 한국드라마 및 오락프로그램 홍콩 내 방영 내역


방송사명

방영 콘텐츠명

TVB

다음생은 없으니까, 추노, 백패커, 살롱 드 홈즈, 핸드메이드 in Asia, 스카이 캐슬, 부부의 세계, 범죄도시, 길바닥 밥장사,아이리스, 무쇠소녀단 시즌 2, 지구마불 세계여행3, 언니네 산지직송2, 나만 믿고 따라와 도시어부3, 극한투어, 해시태그 트래블로그 인 타오위안, 서울촌놈, 황진이, 힐러, 모텔 캘리포니아, 철인왕후, 핸썸가이즈, 핀란드 셋방살이, 영화 순정, 그놈은 흑염룡 ,페이스미, 태풍의 신부, 콩심은 데 콩나고 밥 먹으면 밥심 난다, 스타라이트 보이즈(Starlight Boys), 응급남녀, 놀아주는 여자, 삼시세끼 라이트, 복수해라, 커넥션, 자전차왕 엄복동(영화), 고맙습니다, 싱글 인 서울(영화), 백패커2, 강식당 ,어떤 살인(영화) 플레이어2, 그놈이 그놈이다, 오! 삼광빌라!, 파스타, 다크홀, I-LAND2 : FINAL COUNTDOWN, 공생의 법칙, 소년시대 ,대장금, 빨강구두, 상속자들, 밤이 되었습니다, 블랙독, 황금정원, 구미호뎐, 스트릿댄스 걸스 파이터, 술꾼도시여자들2, 마녀식당으로 오세요, 미남이시네요, 옥탑방 왕세자, 천국의 계단, 男韓即地獄?!둥지탈출2, 신사의 품격, 가을동화, 시그널, 부산촌놈 in 시드니, 최고다 이순신, 장사천재 백사장, 장사천재 백사장2, 핑크퐁, 터널, 사랑의 꽈배기, 남이 될 수 있을까, 꽃미남 브로맨스, 스프링캠프, 어쩌다 사장, 식스센스, 바퀴달린 집, 하나뿐인 내편, 윤스테이, 복수해라, 스토브리그, 구해줘, 우아한 모녀, 저녁 같이 드실래요?, 퍼퓸, 궁, 오! 주인님, 해를 품은 달,  the guest, 우도주막, 유부녀의 탄생, 신박한 정리, 커피프렌즈, 나이거참, 국민 여러분!

Viu TV

귀궁, 수상한 그녀, 다리미 패밀리, 좋거나 나쁜 동재, 언더커버 하이스쿨, 조립식 가족, 프린세스 캐치! 티니핑, 완벽한 가족, 나의 해리에게, 감사합니다, 굿파트너, 우리,집, 효심이네 각자도생, 7인의 부활, 야한 사진관, 밤에 피는 꽃, 선재업고 튀어, 기적의 형제, 딜리버리맨, 연인, 악의 마음을 읽는 자들,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혼례대첩, 영화 사자, 반짝이는 워터멜론, 소용없어 거짓말, 남남, 미씽 :그들이 있었다, 검은 태양, 어쩌다 마주친, 그대, 안녕 자두야, 남남, 또봇, 스틸러 : 일곱 개의 조선통보, 모범택시2, 다크홀, 빨간풍선, 굿잡, 진검승부, 재벌집 막내아들, 별똥별, 법대로 사랑하라, 군검사 도베르만, 징크스의 연인, 왜 오수재인가, 어게인 마이 라이프, 어느 날, 지금부터, 쇼타임!, 고스트 닥터, 악마판사, 옷소매 붉은 끝동, 하이클래스, 원 더 우먼, 모범택시, 경찰수업, 대박 부동산, 보이스4, 괴물, 여신강림, 철인왕후, 낮과 밤, 펜트하우스 3

※ 출처: 홍콩 방송국 ≪뷰 티브이(Viu TV)≫≪티브이비(TVB) 편성본을 참고로 통신원 정리

 

드라마 <귀궁>이 방영을 시작하며 시청자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귀궁>은 홍콩에서 인기 있는 한국 드라마 장르인 사극, 판타지, 로맨틱 코미디를 바탕으로 아이돌 출신 육성재와 김지연이 주연을 맡은 작품이다. 방송 시작과 동시에 인기 상승 순위에 오르며, 한국 드라마의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지난달에 이어 <다리미 패밀리>도 시청률 10위권 안에 안착하며 안정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외 매일 같은 하루, 육아 전쟁과 쳇바퀴 같은 직장 생활에 지쳐가는 마흔하나 세 친구의 더 나은 '완생'을 위한 좌충우돌 코믹 성장기 드라마 <다음 생은 없으니까>는 홍콩에서도 인지도가 높은 김희선이 주연을 맡은 드라마로 3-40대 여성 시청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방송을 시작한 넷플릭스의 <흑백요리사>는 홍콩에서 다시 한번 화제를 모으며 연일 언론의 관심을 받고 있다. 넷플릭스에 따르면 <흑백요리사: 요리 계급 전쟁 시즌2>는 지난 22일부터 28일까지 470만 시청수를 기록, 2주 연속 글로벌 상위 10(TOP 10) TV 쇼(비영어) 부문 1위에 올랐으며, 공개 2주 만에 누적 1020만 시청수를 기록했다. 대한민국을 비롯해 싱가포르, 대만, 홍콩 등에서도 1위를 차지하며 시즌 1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 홍콩 방송국 'Viu TV'에서 2위와 3위에 오른 드라마 '귀궁’, ’다리미 패밀리’ -출처: '뷰 티브이(Viu TV)'>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KKB MUSIC AWARDShttps://kma.kkbox.com/charts/weekly/song?cate=314&lang=tc&terr=hk

- iTunes Top 100, https://www.icharts.co.za/hk/music/topalbum

- ≪Viu TV≫, https://viu.tv

- ≪TVB≫, https://www.tvb.com/

트레블 레저 아시아(Travel+Leisure Asia)≫ (2026. 01. 09).

Did You Know The Biggest K-Pop Joint Concert Is Coming To Hong Kong This February?,

https://www.travelandleisureasia.com/sea/travel-tips/trip-planning/dream-concert-world-tour-hong-kong-2026/

-마카오뉴스(Macao News)≫ (2026. 01. 12).

South Korea’s K-pop Dream Concert will open its world tour in Hong Kong,

https://macaonews.org/life/entertainment/dream-concert-hong-kong-k-pop/

더 스탠다드(The Standard)≫ (2026. 01. 14).

K-pop heartthrobs BTS to kick off world tour in April; HK to host three shows in 2027

https://www.thestandard.com.hk/kpop-and-asia-showbiz/article/321541/

주요사업 한눈에 보기

코리아시즌

한국 문화 확산의 잠재력을 가진 국가 전역에서 해외 주요 문화기관, 행사와 연계하여 동시대성·예술성·대중성을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한국 문화예술을 소개합니다. 매년 공연, 전시, 인적교류 등 주체와 장르, 실현 방식의 다변화를 통해 대상국 국민의 한국 문화예술 이해도와 호감도를 높여 양국 문화교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정상외교를 계기로 국가 간 합의에 따라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선포하고 문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합니다. 양국의 문화정책과 서로의 문화에 대한 관심, 문화예술기관 간 협력을 토대로 쌍방향 문화교류, 청년예술인 인적교류, 공동창제작을 기획하고 실현하고 있습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사업은 국가 간 이해와 교류 기회 확대에 기여합니다.

국제교류 컨설팅

여러 기관과 사업에 흩어져 있는 국제문화교류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상담 창구를 개설하고, 권역별로 전문가 현장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계 국제교류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투어링 케이-아츠

42개 재외 한국문화원·문화홍보관과 협력하여 국내 우수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해외순회를 지원합니다. 문화예술 단체의 국제적 역량을 제고하고, 네트워크 확대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 분야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도모합니다.

문화예술 민간국제교류 지원

문화예술 현장의 수요에 부응하여, 민간단체 중심의 문화예술 국제 교류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우수 플랫폼 디렉토리”에 포함된 공연장, 전시장, 페스티벌 등으로부터 초청받은 공연, 전시의 항공료, 운송비를 지원합니다.

쌍방향 국제문화협업 지원

한국 문화예술의 글로벌 위상 강화에 따라 증가하는 해외의 국내 기반 협업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외 문화예술 교류 및 협업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국내 문화예술인의 국제 무대 진출을 위한 선순환 환경을 조성하며, 한국을 거점으로 한 인·아웃바운드 문화예술 행사 개최를 통해 교류의 장을 마련합니다. 이를 통해 협업 국가들과 지속 가능한 쌍방향 문화예술 교류를 확산합니다.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 분야 기획인력이 국제문화교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력단계별 해외파견 지원, 프로젝트 지원, 국제문화교류 아카데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파견 전문인력은 해외 유수의 축제, 문화예술기관에서 업무 지원, 연구 수행 또는 자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국제교류 경험과 네트워킹을 도모합니다. 파견 종료 후에는 후속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에서 프로젝트를 추진, 문화분야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국제문화교류 협의체

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해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사업 방향성과 실질적인 협력 지점을 발굴하여 국제문화교류 활성화 기반을 조성합니다. 협의체에는 문화예술 유관기관, 주한외교단, 축제 위원회, 국 공립 문화예술단체와 지역문화재단 대한민국 전역에서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국내외 기관,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류교류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2005년부터 이어온 ‘문화동반자 사업’을 확대하여, 세계 각국의 문화 전문가들이 협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역량강화, 워크숍, 포럼 등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매개로 국제문화교류의 기반을 강화하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공동 프로젝트 도출로 협력의 장을 마련합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며 한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 및 확장할 것입니다.

미래혁신 문화교류 지원

한국과 아세안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문화교류 기반 강화를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합니다. 2024년, 한-아세안이 대화관계 수립 35주년을 기념하여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음에 따라 한-아세안 간 교류의 지속확대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 사업은 ‘한-아세안 미래혁신’이라는 제목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국과 아세안 국가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계자가 공통의 의제를 도출하여 포럼 및 연계행사를 개최하고,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연대와 교류를 이어왔습니다.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대학지원 사업

해외 문화원이 없는 지역에 소재한 외국 대학과 국내 대학이 협력하여 문화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국제교류를 활성화하고 K-컬처의 지속적인 확산을 도모합니다.

청년 K-컬처 글로벌 프런티어

K-컬처와 청년의 잠재력을 연결해 해외 현지 프로젝트 수행과 문화 분야 공공 해외기관 파견을 지원하고, 청년의 국제 역량과 자기효능감 강화를 통해 글로벌 K-컬처 확산에 기여합니다.

마이케이페스타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 산업 최전선의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한류 확산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K-POP콘서트, 글로벌 컨퍼런스, B2B·B2C박랍회 등 다태로운 프로그램들을 통해 문화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적 글로벌 축제를 지향합니다. 나아가 문화 영향력의 확대와 연관 산업 문야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한류 조사연구

한류, 국제문화교류 관련 기초·심층자료 발간에 주력합니다. 40여 개국 해외통신원을 통해 세계 속 문화교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한편 <한류백서>, <한류NOW>,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의 경제효과 연구> 등 연간·분기·격월간 간행물 발간으로 꾸준하고도 폭넓게 글로벌 문화 흐름을 진단합니다. 연구의 깊이에 사안의 시의성을 더한 발간자료는 한류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을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국제문화교류를 지지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Quick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