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홈 아이콘

한류 전문정보 제공

2026년 1월 말 대만 OTT TV쇼 부문 순위

  • 조회수

    34

  • 게시일

    2026-02-02

  • 국가

    대만

2026년 1월 대만 OTT, 한국 TV쇼 인기 이어져

2026년 1월 대만 OTT 플랫폼에서 한국 TV쇼가 높은 인기를 기록했다. 1월 28일 기준 상위 10개 TV쇼 가운데 4개 프로그램이 한국 제작 작품으로 나타났다.


                                                                  ※ 출처: 넷플릭스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1위는 <스카이스크레이퍼 라이브>가 차지했다. 이 프로그램은 미국 국적의 암벽 등반가 알렉스 호놀드가 타이베이 101을 프리 솔로로 오르는 장면을 실시간으로 기록한 방송이다. 원래 1월 24일 생방송 예정이었으나, 대만 현지의 비로 인해 하루 연기된 25일에 진행됐다. 방송 당일, 타이베이 101 주변에는 알렉스 호놀드의 등반을 보기 위해 모인 인파가 몰렸다. 알렉스 호놀드는 안전하게 등반을 마쳤으며, 이 장면은 대만 사회에서 큰 화제를 모았다.


《포커스 타이완》의 1월 26일 보도에 따르면, 알렉스 호놀드가 대만을 떠나는 날 공항에는 팬들이 몰려 출국하는 그의 모습을 촬영하며 환호했다고 전해졌다. 현재까지도 대만 언론은 알렉스 호놀드 관련 기사를 지속적으로 보도하고 있으며, 그의 일거수일투족이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다. 이처럼 단순 TV 프로그램을 넘어 사회적 이슈로까지 확산된 <스카이스크레이퍼 라이브>가 TV쇼 부문 1위를 차지한 것은 자연스러운 결과로 평가된다.


2위는 한국 드라마 <이 사랑 통역 되나요>가 기록했다. <스카이스크레이퍼 라이브>의 특수성을 고려할 때, 일반 TV 시리즈 중에서는 가장 높은 순위다. 주연 배우 고윤정과 김선호는 이전 작품들을 통해 대만에서 이미 긍정적 반응을 얻은 바 있다. 고윤정의 전작 <언젠가는 슬기로울 전공의 생활>은 기존에 대만에서 인지도가 낮았던 배우 정준원을 주연으로 기용했지만, 작품 방영 후 정준원이 대만에서 팬미팅을 진행할 정도로 파급력을 보였다. 김선호의 <폭싹 속았수다> 또한 넷플릭스 TV쇼 부문에서 장기간 1위를 기록하며 인기를 얻었다. 이들은 <이 사랑 통역 되나요>를 통해 다시 한 번 대만에서 흥행 성공을 거두었다. 끌었었다. 이들은 <이 사랑 통역 되나요>를 통해 또 한번 대만에서의 흥행에 성공하게 되었다.


 

external_image

< 대만 넷플릭스 공식 유튜브에 업로드 된 '이 사랑 통역 되나요'의 주연 배우 인터뷰 - 출처 : 넷플릭스>


공개될 때마다 대만에서 높은 관심을 받는 <솔로지옥> 시리즈는 이번 1월 시청률 3위에 올랐다. 그간 <솔로지옥>에 출연해 국내에서 인기를 끌었던 프리지아와 이시안 등 출연자들은 대만에서도 큰 인기를 얻어, 현지를 방문해 다양한 스케줄을 소화하기도 했다. 이번 시즌에는 아직 프리지아·이시안만큼의 화제를 모은 출연자는 없지만, 향후 공개분을 통해 새로운 출연자가 대만 시청자들의 관심을 끌지 주목된다.


한편, <언더커버 미쓰홍>은 공개 직후 TV쇼 부문 상위 10위에 진입했으며, 1월 28일 기준 4회까지 공개된 상황에서 상위 5위에 올랐다. 현재 <언더커버 미쓰홍>보다 상위에 위치한 4개 작품들은 대부분 2월 초 시점에서 순위 하락이 예상된다. <스카이스크레이퍼 라이브>는 단 한 개 에피소드로 구성돼 시청 수 집계에 제한이 있고, <이 사랑 통역 되나요>는 이미 전체 에피소드가 공개된 상태이며, <장송의 프리렌>은 애니메이션으로 대중성 면에서 최상위권 도달에 한계가 있다.  는 <언더커버 미쓰홍>은 2월 중 대만 OTT 시청률 최상위권 진입 가능성이 높아, 메인 에피소드 전개와 함께 향후 성적이 주목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넷플릭스 플릭스패트롤(FlixPatrol), https://flixpatrol.com/top10/streaming/taiwan/

《마리 끌레르》(2026. 1. 28),  Alex Honnold攀登 101 多少錢!7點認識徒手攀岩傳奇,101 董事長賈永答應的理由, 

https://www.marieclaire.com.tw/entertainment/story/91338/alex-honnold

-《포커스 타이완》(2026. 1. 26), Alex Honnold departs Taiwan after conquering Taipei 101 in free-solo climb  

https://focustaiwan.tw/society/202601260007

-대만 넷플릭스 유튜브, https://www.youtube.com/watch?v=Htqf6Kfico4

주요사업 한눈에 보기

코리아시즌

한국 문화 확산의 잠재력을 가진 국가 전역에서 해외 주요 문화기관, 행사와 연계하여 동시대성·예술성·대중성을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한국 문화예술을 소개합니다. 매년 공연, 전시, 인적교류 등 주체와 장르, 실현 방식의 다변화를 통해 대상국 국민의 한국 문화예술 이해도와 호감도를 높여 양국 문화교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정상외교를 계기로 국가 간 합의에 따라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선포하고 문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합니다. 양국의 문화정책과 서로의 문화에 대한 관심, 문화예술기관 간 협력을 토대로 쌍방향 문화교류, 청년예술인 인적교류, 공동창제작을 기획하고 실현하고 있습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사업은 국가 간 이해와 교류 기회 확대에 기여합니다.

국제교류 컨설팅

여러 기관과 사업에 흩어져 있는 국제문화교류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상담 창구를 개설하고, 권역별로 전문가 현장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계 국제교류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투어링 케이-아츠

42개 재외 한국문화원·문화홍보관과 협력하여 국내 우수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해외순회를 지원합니다. 문화예술 단체의 국제적 역량을 제고하고, 네트워크 확대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 분야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도모합니다.

문화예술 민간국제교류 지원

문화예술 현장의 수요에 부응하여, 민간단체 중심의 문화예술 국제 교류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우수 플랫폼 디렉토리”에 포함된 공연장, 전시장, 페스티벌 등으로부터 초청받은 공연, 전시의 항공료, 운송비를 지원합니다.

쌍방향 국제문화협업 지원

한국 문화예술의 글로벌 위상 강화에 따라 증가하는 해외의 국내 기반 협업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외 문화예술 교류 및 협업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국내 문화예술인의 국제 무대 진출을 위한 선순환 환경을 조성하며, 한국을 거점으로 한 인·아웃바운드 문화예술 행사 개최를 통해 교류의 장을 마련합니다. 이를 통해 협업 국가들과 지속 가능한 쌍방향 문화예술 교류를 확산합니다.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 분야 기획인력이 국제문화교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력단계별 해외파견 지원, 프로젝트 지원, 국제문화교류 아카데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파견 전문인력은 해외 유수의 축제, 문화예술기관에서 업무 지원, 연구 수행 또는 자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국제교류 경험과 네트워킹을 도모합니다. 파견 종료 후에는 후속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에서 프로젝트를 추진, 문화분야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국제문화교류 협의체

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해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사업 방향성과 실질적인 협력 지점을 발굴하여 국제문화교류 활성화 기반을 조성합니다. 협의체에는 문화예술 유관기관, 주한외교단, 축제 위원회, 국 공립 문화예술단체와 지역문화재단 대한민국 전역에서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국내외 기관,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류교류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2005년부터 이어온 ‘문화동반자 사업’을 확대하여, 세계 각국의 문화 전문가들이 협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역량강화, 워크숍, 포럼 등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매개로 국제문화교류의 기반을 강화하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공동 프로젝트 도출로 협력의 장을 마련합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며 한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 및 확장할 것입니다.

미래혁신 문화교류 지원

한국과 아세안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문화교류 기반 강화를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합니다. 2024년, 한-아세안이 대화관계 수립 35주년을 기념하여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음에 따라 한-아세안 간 교류의 지속확대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 사업은 ‘한-아세안 미래혁신’이라는 제목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국과 아세안 국가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계자가 공통의 의제를 도출하여 포럼 및 연계행사를 개최하고,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연대와 교류를 이어왔습니다.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대학지원 사업

해외 문화원이 없는 지역에 소재한 외국 대학과 국내 대학이 협력하여 문화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국제교류를 활성화하고 K-컬처의 지속적인 확산을 도모합니다.

청년 K-컬처 글로벌 프런티어

K-컬처와 청년의 잠재력을 연결해 해외 현지 프로젝트 수행과 문화 분야 공공 해외기관 파견을 지원하고, 청년의 국제 역량과 자기효능감 강화를 통해 글로벌 K-컬처 확산에 기여합니다.

마이케이페스타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 산업 최전선의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한류 확산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K-POP콘서트, 글로벌 컨퍼런스, B2B·B2C박랍회 등 다태로운 프로그램들을 통해 문화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적 글로벌 축제를 지향합니다. 나아가 문화 영향력의 확대와 연관 산업 문야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한류 조사연구

한류, 국제문화교류 관련 기초·심층자료 발간에 주력합니다. 40여 개국 해외통신원을 통해 세계 속 문화교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한편 <한류백서>, <한류NOW>,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의 경제효과 연구> 등 연간·분기·격월간 간행물 발간으로 꾸준하고도 폭넓게 글로벌 문화 흐름을 진단합니다. 연구의 깊이에 사안의 시의성을 더한 발간자료는 한류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을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국제문화교류를 지지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Quick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