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 홈 아이콘

한류 전문정보 제공

신생 공연장에서 꾸준히 이어지는 한국 아티스트들의 공연

  • 조회수

    27

  • 게시일

    2026-02-02

  • 국가

    대만

대만의 새로운 공연장인 빌보드 라이브(Billboard Live)에서 한국인 아티스트들의 공연이 이어지고 있다. 빌보드 라이브는 빌보드 차트로 잘 알려진 미국의 엔터테인먼트 전문 매체 《빌보드(Billboard)》가 직접 기획한 라이브 음악 공간이다. 타이베이 신의 구에 위치한 빌보드 라이브는 대만 최초의 빌보드 라이브로, 지난 2025년 문을 열었다. 대만의 패션지 《하퍼스 바자(Harpers Bazaar)》는 2025년 8월 12일 보도에서 “단 300석 한정의 작은 공연장인 빌보드 라이브는 대형 공연장과는 다른 콘셉트의 공연을 가능하게 기획됐다”라며 “전문 셰프가 준비한 고급 다이닝을 즐기면서 아티스트의 음악을 바로 앞에서 감상할 수 있다”라고 전한 바 있다.


공연장이 문을 연 이후, 한국 아티스트들의 공연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한국 아티스트들의 공연이 더욱 빈번해지고 있는 모습이다. 2026년 2월 초 기준, 선우정아, 죠지, 데이먼스 이어, 한로로가 공연을 마쳤으며, 제미나이, 유주 등도 공연을 앞두고 있다. 한편, 데이먼스는 1월 30일 대만에서 2차례의 공연을 진행했으며, 익일에는 한로로의 단독 공연이 이어졌다.

 

HANRORO LIVE 2026 in TAIPEI

< '한로로의 대만 공연(HANRORO LIVE 2026 in TAIPEI)’ 홍보 이미지 – 출처: '빌보드 라이브(Billboard Live)'타이베이 홈페이지 >

 

한로로는 지난 1월 31일 대만에서 공연을 2차 진행했다. 《더팩트(THE FACT)》가 지난 1월 13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이번 공연은 한로로의 첫 해외 단독 콘서트로 알려졌다. 한로로의 공연이 끝난 다음 주에는 한국 가수 제미나이가 무대에 오를 예정이며, 2월 27일에는 걸그룹 여자친구 출신 솔로 가수 유주의 단독 공연이 예정되어 있다. 유주는 2월 27일과 3월 1일 양일간 대만에서 총 4차례 공연을 진행한다.  이어지는 한국 아티스트들의 공연에 대만 내 한국 음악 팬들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한로로 콘서트 일정을 알리는 빌보드 타이베이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billboardlive_taipei)에는 “데이먼스 이어를 본 다음날 한로로를 볼 수 있다니 정말 좋다”와 같은 댓글이 달리며 방문을 환영하는 목소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소규모 공연장임에도 아티스트를 가까이에서 볼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빌보드 라이브의 티켓 가격이 기존 콘서트와 대동소이한 수준으로 책정된 점도 팬들에게 긍정적으로 평가됐다. 지난 1월 30일 데이먼스 이어 공연의 티켓 가격은 가장 저렴한 캐주얼석(悠閒席) 기준으로 엔티디(NTD, 대만의 공식 화폐) 1,800(한화 약 8만 1,864원), 가장 고가인 럭셔리석(豪華席)은 엔티디(NTD,   ) 2,600(한화 약 11만 8,222원)으로 판매됐다. 아티스트 별로 티켓 가격 차이는 존재하지만, 대체로 기존 대만 공연 가격과 비슷한 수준이다.

 

그간 한국 아티스트들은 해외 공연장 선택에 다소 제한이 있었다. 대형 해외 팬덤을 보유한 아이돌이 아닌 이상 대형 공연장에서 단독 공연을 진행하기 어려웠다. 음향 설비를 갖춘 소규모 공연장으로는 1,000석 규모의 뉴 제프 타이베이(New Zepp Taipei)가 존재했지만, 장르 음악 아티스트들에게는 다소 큰 규모였다. 중소 아이돌들이 팬사인회나 소규모 팬미팅 목적으로 찾는 공연장이 타이베이 시내에 몇 곳 있었지만, 음향 설비 수준이 낮아 라이브 음악 중심 공연에는 적합하지 않았다.


이 가운데 새롭게 문을 연 빌보드 라이브는 대만을 찾는 아티스트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게 됐다. 빌보드 라이브는 기존 소규모 공연장보다 훨씬 우수한 음향 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비교적 작은 팬덤을 가진 아티스트들도 도전할 수 있는 300석 규모의 공연장이다. 새로운 공연장의 등장은 대만을 찾는 한국 아티스트들의 활동 스펙트럼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하퍼스 바자(Harpers bazaar)》(2025. 8. 12), 台灣首間「Billboard Live」將登場台北!7亮點整理:信義區新地標、僅300個席位, 

https://www.harpersbazaar.com/tw/culture/filmandmusic/a65661748/billboard-live-taipei-300/

- 《더팩트(THE FACT)(2026. 1. 13), 한로로, 대만서 데뷔 첫 해외 단독 공연 개최, https://news.tf.co.kr/read/entertain/2281541.htm

- 긱 라이프 프로(GIG LIFE PRO), Live Music Venues of Taiwan - Volume 1, https://giglifepro.com/articles/live-music-venues-of-taiwan-volume-1

 빌보드 라이브(Billboard Live) 타이베이 인스타그램 계정(@billboardlive_taipei), https://www.instagram.com/p/DSMIALHib0e/

주요사업 한눈에 보기

코리아시즌

한국 문화 확산의 잠재력을 가진 국가 전역에서 해외 주요 문화기관, 행사와 연계하여 동시대성·예술성·대중성을 경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한국 문화예술을 소개합니다. 매년 공연, 전시, 인적교류 등 주체와 장르, 실현 방식의 다변화를 통해 대상국 국민의 한국 문화예술 이해도와 호감도를 높여 양국 문화교류 활성화를 도모합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정상외교를 계기로 국가 간 합의에 따라 상호문화교류의 해를 선포하고 문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협력관계를 구축합니다. 양국의 문화정책과 서로의 문화에 대한 관심, 문화예술기관 간 협력을 토대로 쌍방향 문화교류, 청년예술인 인적교류, 공동창제작을 기획하고 실현하고 있습니다. 상호문화교류의 해 사업은 국가 간 이해와 교류 기회 확대에 기여합니다.

국제교류 컨설팅

여러 기관과 사업에 흩어져 있는 국제문화교류 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하기 위해 온라인 상담 창구를 개설하고, 권역별로 전문가 현장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다양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역량을 기반으로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문화예술계 국제교류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투어링 케이-아츠

42개 재외 한국문화원·문화홍보관과 협력하여 국내 우수 문화예술 프로그램의 해외순회를 지원합니다. 문화예술 단체의 국제적 역량을 제고하고, 네트워크 확대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문화예술 분야의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도모합니다.

문화예술 민간국제교류 지원

문화예술 현장의 수요에 부응하여, 민간단체 중심의 문화예술 국제 교류 촉진을 목표로 합니다. “우수 플랫폼 디렉토리”에 포함된 공연장, 전시장, 페스티벌 등으로부터 초청받은 공연, 전시의 항공료, 운송비를 지원합니다.

쌍방향 국제문화협업 지원

한국 문화예술의 글로벌 위상 강화에 따라 증가하는 해외의 국내 기반 협업 수요에 대응하고, 국내외 문화예술 교류 및 협업 활성화를 지원합니다. 국내 문화예술인의 국제 무대 진출을 위한 선순환 환경을 조성하며, 한국을 거점으로 한 인·아웃바운드 문화예술 행사 개최를 통해 교류의 장을 마련합니다. 이를 통해 협업 국가들과 지속 가능한 쌍방향 문화예술 교류를 확산합니다.

국제문화교류 전문인력 양성

문화예술 및 문화산업 분야 기획인력이 국제문화교류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력단계별 해외파견 지원, 프로젝트 지원, 국제문화교류 아카데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파견 전문인력은 해외 유수의 축제, 문화예술기관에서 업무 지원, 연구 수행 또는 자체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국제교류 경험과 네트워킹을 도모합니다. 파견 종료 후에는 후속 프로그램을 통해 현지에서 프로젝트를 추진, 문화분야 국제교류 역량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국제문화교류 협의체

국제문화교류 유관기관 간 협의체를 구성해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사업 방향성과 실질적인 협력 지점을 발굴하여 국제문화교류 활성화 기반을 조성합니다. 협의체에는 문화예술 유관기관, 주한외교단, 축제 위원회, 국 공립 문화예술단체와 지역문화재단 대한민국 전역에서 국제교류를 추진하는 국내외 기관, 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류교류 전문가 네트워크 구축

2005년부터 이어온 ‘문화동반자 사업’을 확대하여, 세계 각국의 문화 전문가들이 협력할 수 있는 지속 가능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역량강화, 워크숍, 포럼 등 프로그램을 통해 한국을 매개로 국제문화교류의 기반을 강화하고, 다양한 문화 콘텐츠를 활용한 공동 프로젝트 도출로 협력의 장을 마련합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며 한국과의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 및 확장할 것입니다.

미래혁신 문화교류 지원

한국과 아세안의 상생과 동반성장을 위한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지속적인 문화교류 기반 강화를 위한 협력 사업을 추진합니다. 2024년, 한-아세안이 대화관계 수립 35주년을 기념하여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음에 따라 한-아세안 간 교류의 지속확대는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이 사업은 ‘한-아세안 미래혁신’이라는 제목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한국과 아세안 국가 문화예술, 문화산업 관계자가 공통의 의제를 도출하여 포럼 및 연계행사를 개최하고, 협력 프로젝트를 추진함으로써 연대와 교류를 이어왔습니다.

어울림 한국문화페스티벌 대학지원 사업

해외 문화원이 없는 지역에 소재한 외국 대학과 국내 대학이 협력하여 문화행사를 개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국제교류를 활성화하고 K-컬처의 지속적인 확산을 도모합니다.

청년 K-컬처 글로벌 프런티어

K-컬처와 청년의 잠재력을 연결해 해외 현지 프로젝트 수행과 문화 분야 공공 해외기관 파견을 지원하고, 청년의 국제 역량과 자기효능감 강화를 통해 글로벌 K-컬처 확산에 기여합니다.

마이케이페스타

한국을 대표하는 콘텐츠를 경험할 수 있는 공간에서 산업 최전선의 전문가들이 모여 지속가능한 한류 확산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합니다. K-POP콘서트, 글로벌 컨퍼런스, B2B·B2C박랍회 등 다태로운 프로그램들을 통해 문화산업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적 글로벌 축제를 지향합니다. 나아가 문화 영향력의 확대와 연관 산업 문야의 직·간접적인 경제적 부가가치를 창출하고자 합니다.

한류 조사연구

한류, 국제문화교류 관련 기초·심층자료 발간에 주력합니다. 40여 개국 해외통신원을 통해 세계 속 문화교류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한편 <한류백서>, <한류NOW>, <해외한류실태조사>, <한류의 경제효과 연구> 등 연간·분기·격월간 간행물 발간으로 꾸준하고도 폭넓게 글로벌 문화 흐름을 진단합니다. 연구의 깊이에 사안의 시의성을 더한 발간자료는 한류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해석을 제시하고, 지속 가능한 국제문화교류를 지지하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Quick Link